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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경희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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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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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는 표현 형태에 따라서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문자언어는 문자기호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정보 등을 전달하거나 기록하는 등 복잡한 내용을 논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닌 상위 의사소통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언어의 기술 중에서도 가장 복잡한 영역인 문자언어는 쓰기를 통하여 표현되는데, 쓰기의 올바른 수행을 위해서는 맞춤법에 대한 이해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따라서 맞춤법은 정확하고 효과적인 쓰기 수행의 필수 요소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국어쓰기 교과에서 주로 다뤄지고 있는 맞춤법은 초등교육과정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영역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시기에 맞춤법 체계를 바르게 습득하지 못하면 쓰기 결함으로 이어질 뿐 아니라, 이후 중.고등학교 과정은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오류가 지속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어휘 난이도와 음운규칙별 어휘의 이해 정도가 철자쓰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2학년 과정의 받아쓰기 급수표를 바탕으로 선정된 어휘들을 도구로 4-5학년 아동들에게 어휘난이도 설문지와 받아쓰기 평가를 실시하여 나타난 결과로 오류 빈도와 유형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설문지에 나타난 어휘 난이 정도와 실제 쓰기에서 나타난 오류율과 오류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받아쓰기의 오류유형을 ‘음운처리 오류, 형태처리 오류, 표기 및 의미처리 오류’로 구분하여 분석함으로써 아동들이 한글 맞춤법 쓰기에서 사용하는 철자 전략과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지도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오류분석을 통해 성인이 되어서도 같은 방식으로 맞춤법 오류가 나타날 수 있음에 근접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어휘난이도 설문지를 통한 어휘인식과 실제 받아쓰기 결과에서 나타난 차이를 음운규칙 유형별로 분류하여 살펴본 결과, 대상 아동들은 받아쓰기에서 구개음화, 연음화, 경음화, 유음화, 비음화, 음운규칙 없음, 겹받침 쓰기, 기식음화의 순으로 오류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어휘의 인식 정도를 나타내는 설문지 결과와도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헤엄치는’, ‘위로’, ‘돋아나는’, ‘협력’ 등은 어휘에 대한 인식과 실제 받아쓰기 평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이는 아동들은 의미적 인식의 차이와 철자쓰기의 수행이 비례한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지만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실제 철자쓰기에서는 차이를 나타냄에 따라 의미와 표기 간의 철자처리에 대한 지도방안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실제 받아쓰기 결과에서 나타난 전체 오류의 쓰기전략을 살펴본 결과, 표기처리 오류 55%, 음운처리 오류 38%, 의미처리 오류 7.1%의 순으로 나타나 다른 낱글자로 대치하거나 소리 나는 대로 적어, 없는 글자로 변환하는 표기처리 오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낱글자와 소리의 부적합한 무의미 단어로 변환한 음운처리 오류가 높게 나타나 김애화(2010)의 연구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운처리 오류가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은 경음화(53.8%), 표기처리 오류가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은 유음화(79.6%), 의미처리 오류가 가장 높게 나타난 유형은 구개음화(19.2%)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각 오류유형에 따라 알맞은 교수법으로 접근하여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받아쓰기 결과, 음운규칙이 없는 낱말에서 특히 ‘ㅔ’와 ‘ㅐ’를 서로 대치하는 오류가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ㅅ’을 ‘ㅆ’으로 표기하는 오류를 보였는데 이는 경상도 동북부 지역의 방언의 특성이 아동들의 쓰기에 혼동을 주어 오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초등 저학년 과정에서 부터 한글 맞춤법의 기본이 되는 표준어와 표준발음에 대한 지도가 중요하게 다뤄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8
1. 한글 맞춤법 쓰기 8
2. 철자 인식과 쓰기 발달 10
3. 철자쓰기에 영향을 미치는 언어학적 인식능력 12
4. 쓰기의 발달 14
5. 표준어와 경상도지역 방언의 음운체계 비교 15
Ⅲ.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연구 도구 17
3. 연구 절차 17
4. 자료 분석 19
5. 신뢰도 19
Ⅳ. 결과 분석 20
1. 음운규칙에 따른 받아쓰기 오류율 및 유형 분석 20
2. 음운규칙에 따른 철자쓰기 전략 분석 36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 론 45
2. 제 언 53
참고문헌 55
영문초록 58
부 록 61
부록 1. 어휘 난이도 설문지에 포함된 어휘 구성 62
부록 2. ‘어휘 난이도 설문지’ 양식 예시 63
부록 3. 설문지 난이도 참조. 받아쓰기 어휘 목록 64
부록 4. 받아쓰기 평가지 예시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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