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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준석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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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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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인공와우이식아동과 건청아동 간의 이야기텍스트 이해특성을 비교하여 인공와우이식아동의 청능재활에서의 중재 및 교수방법으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참여아동은 초등학교 3학년 아동 20명으로 인공와우이식아동 10명과 건청아동 10명이 참여하였다. 참여대상자들은 사전에 생활연령, 언어연령, 청력이 일치하도록 통제 하였다.
연구의 절차로 4개의 이야기텍스트를 제공하고, 대상자들이 임의의 하나의 텍스트를 선정하여 묵독으로 이야기텍스트를 읽고 이해 한 뒤 질문유형(사실적 질문, 추론적 질문)에 맞게 정답을 쓰도록 하였다. 변수통제를 위해 아동들에게 제시하는 순서와 장소, 휴식 등을 동일하게 적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인공와우이식아동이 건청아동에 비해 이야기텍스트를 통한 사실적 질문 이해력점수는 낮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지 않았다.
둘째, 인공와우식아동이 건청아동에 비해 이야기텍스트를 통한 추론적 질문 이해력 점수는 낮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지 않았다.
셋째, 인공와우이식아동이 건청아동에 비해 이야기텍스를 통한 질문유형(사실적 질문, 추론적 질문)에 낮은 이해력 점수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인공와우이식아동들과 건청아동들은 이야기텍스틀 통한 이해력에 인공와우이식아동들이 낮은 이해력 점수를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으며, 이런 결과가 나타난 이유는 인공와우이식아동들의 이식 기간이 어린나이에 이루어 졌으며 이식 후 지속적인 청능훈련과 언어치료를 받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그로 인해 건청아동들과 같은 수준의 이야기텍스트 이해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건청아동의 읽기발달 6
2. 인공와우이식 아동의 읽기발달 8
3. 추론능력과 화용 9
4. 추론 유형 11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대상 13
2. 선별 검사 도구 14
3. 본 검사 도구 15
4. 연구 절차 16
5. 자료 분석 18
Ⅳ. 연구 결과 21
Ⅴ. 논의 및 결론 24
참고문헌 27
영문초록 34
부록 Ⅰ 이야기 텍스트 36
부록 Ⅱ 이야기 텍스트 질문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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