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성희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병주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생(23명)을 대상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추구하는 목표 중 하나인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하여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창의적 체험활동과 공동체의식 및 과정드라마에 관한 국내외 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과정드라마와 창의적 체험활동 및 공동체의식과의 상관성을 연구함으로써 과정드라마와 두 개념간의 관련성을 밝히고, 과정드라마를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는 타당한 근거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과정드라마를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에서 실현하기 위하여 Dorothy Heathcote와 Cecily O''Neill을 중심으로 창의적 체험활동 중 인성 영역에 해당하는 12차시를 활용하여 총 6회기의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회기당 2차시씩(80분), 총 6회기를 6주 동안 실행하였다.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변화여부를 측정하기 위해서 조성수(2007)의 공동체의식 검사지를 사전·사후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통계적 절차에 의한 양적 검증 방법을 사용하고 추가적으로 학생의 학습 일지, 소감문 내용 및 연구자의 관찰 내용 등 정성적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에는 SAS를 사용하였으며,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위한 Cronbach''s α, 집단 내의 변화를 검증하기 위한 종속표본 t 검증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과정드라마를 적용한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동체의식 사전 ? 사후 검사 비교 결과 통계적으로 p < 0.05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평균점수 또한 3.20에서 4.14로 상승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교 4학년생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회기별 학습 일지와 소감문, 면담, 교사의 수업 일지 내용을 분석한 정성적 분석에서도 공동체의식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공동체와 구성원 간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삶을 영위한다는 인지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자세를 견지하려는 노력을 찾아볼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의 의의는 드라마적 경험을 통해 창의적 체험활동이 추구하는 체험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공동체의식이 함양되도록 하였다는 데 있다. 또한 과정드라마가 교과 활동 뿐 아니라 교과 외 활동과도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과정드라마는 협업과 질문을 강조하는 현 시대의 교육에 매우 효과적인 기제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가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 바탕이 되고 과정드라마의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이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고찰 3
3. 연구문제 및 제한점 12
4. 용어의 정의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창의적 체험활동 개념 및 특성 15
2. 공동체의식 및 공동체의식 함양 교육 개념 19
3. 과정드라마와 창의적 체험활동 및 공동체의식과의 상관성 24
Ⅲ.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연구 설계 43
3. 연구 도구 43
4. 자료의 처리 및 분석 방법 45
5. 연구 윤리 및 절차 47
Ⅳ.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49
1. 프로그램 구성의 준거 49
2.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과정드라마 프로그램 구성 53
3. 과정드라마 프로그램의 실행 61
Ⅴ.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88
1. 공동체의식 검사지 반응 분석 88
2. 회기별 소감문 및 연구자의 관찰 내용 분석 90
Ⅵ. 결론 및 제언 107
1. 요약 및 논의 107
2. 연구의 결론 110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12
참고문헌 114
영문초록 118
부록 1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