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공동체의식 역량 함양을 위하여 과정드라마를 적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A초등학교 4학년 1개학급을 선정하여 과정드라마를 적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총 6회기(12차시)에 걸쳐실행하였다.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변화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양적 검증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추가적으로 학생의 학습 일지, 소감문 내용 및연구자의 관찰 분석 등 정성적 자료를 함께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같다. 첫째,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과정드라마를 적용한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참여 학생들은 공동체의 문제 해결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기와 다양한방법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효과적으로 의사를 표현하였다. 셋째, 참여학생들은 공동체 구성원 간의 상호 영향에 대한 인지적 이해가 높아지고, 다름을 존중하며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견지하려는 노력과 인식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과정드라마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지향하는 체험적이고 자발적인학습을 가능하게 하였다. 둘째, 창의적 체험활동과 국어, 도덕, 사회 등 교과 교육과정, 그리고 과정드라마를 결합한 융‧복합적 학습 접목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셋째, 과정드라마 체험을 통해 참여자들은 긴밀한 상호작용과 협력을 체험하며 공동체의식 역량이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과정드라마는 교육과정과의 연계는 물론, 협업과 질문을 강조하는 최근의 교육 패러다임에 매우 적절하고 효과적인 학습 기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가치를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