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진한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박일우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교수요목기에서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까지의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 표지를 분석하고, 교과서 표지에 대한 초등학생들이 나타내는 흥미를 정량적·정성적으로 조사 및 분석하였다.
교수요목기에서부터 2009 개정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 표지를 문자(Text),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배치(Layout), 내용(Content)으로 분석하여 각 교육과정별 과학 교과서 표지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리고 과학 교과서 표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서울 소재 A초등학교와 J초등학교 3학년 학생 132명, 4학년 학생 156명, 5학년 학생 143명, 6학년 학생 163명을 대상으로 과학 교과서 표지에서의 흥미도를 순위 매기기법, 리커트 척도, 서술형 문항,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하여 조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 교과서 표지는 초기에는 학생들이 실험 장면 및 기초탐구과정을 하는 장면과 같이 과학 정체성을 강하게 나타나는 일러스트레이션과 내용이 활용되다가, 7차 교육과정부터 2007 개정 교육과정까지는 구성주의에 기반한 교과 통합적인 일러스트레이션과 배치, 내용이 표지에 반영되었고,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홀리스틱에 기반한 융합적인 성격의 표지가 제작 및 활용되어 왔다.
둘째, 과학 교과서 표지 흥미 요인을 순위 매기기법과 리커트 척도로 정량적으로 연구한 결과, 문자(Text)는 곡선이 많이 사용된 궁서체나 바탕체 보다는 직선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학생들에게 객관적인 인상을 주는 고딕체에 대한 흥미가 높았고,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은 고학년 학생들은 증거에 의한 추론과 상상력을 모두 중시하는 사진 삽화 혼합형에, 중학년 학생들은 상상력에 중점을 둔 삽화형에 흥미가 높았다. 배치(Layout)는 안정감과 집중력이 높은 중앙 상단형이 흥미가 높았고, 내용(Content)은 학생 탐구활동 하는 장면이 제시되어 있는 표지가 감정 이입 및 공감 효과가 커서 흥미가 높았다.
셋째, 과학 교과서 표지 흥미 요인을 서술형 문항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하여 정성적 연구를 한 결과, 융합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담고 제작되어진 2009 개정 과학 교과서 표지는 과학 교과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 정체성인 실험과 기초탐구활동이 과학 교과서 표지에 명시적이면서도 다양하게 나타나지 못하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흥미 저하에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2015 개정 과학 교과서 표지 제작시에는 학년군별로 학생의 흥미 유발 요인을 고려하여 3, 4학년은 학생들의 과학적인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융합적 성격의 표지를 5, 6학년은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하면서도 학생들이 느끼는 과학 교과목의 정체성을 잃지 않는 과학 교과서 표지를 제작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2
3. 용어의 정의 2
4.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교과서와 표지의 특성 5
2. 흥미 5
3. 흥미도 분석 방법 8
4. 관련 선행 연구 분석 9
Ⅲ. 연구방법 11
1. 연구 대상 11
2. 연구 방법 11
3. 연구 절차 12
4. 자료 분석 및 타당화 13
Ⅳ. 연구 결과 15
1. 과학 교과서 표지 분석 15
2. 과학 교과서 표지 흥미도 분석 39
Ⅴ.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영문초록 60
부록 6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