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디자인은 여러 시각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시각 구성요소에 의해 전체 패키지디자인의 이미지가 형성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상품이 판매대에 진열되어졌을 때 패키지디자인 전면부 중심으로 진열되어지며, 이러한 진열 환경에 따라 소비자가 인지하는 전체 패키지디자인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시각 구성요소는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패키지디자인 전면부를 이루는 시각 구성요소는 크게 패키지 형태(용기 또는 지기)와 로고디자인, 컬러, 레이아웃으로 구성되어진다고 할 수 있으며, 이들 시각 구성요소는 구매시점, 전체 패키지디자인 인지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할 수 있다. 하지만 패키지디자인 전면부 시각 구성요소를 유사하게 모방한 상품의 패키지디자인 증가와 난립으로 인한 시장의 과열 양상에 따라 소비자들은 상품을 인지,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 따라 본 연구는 구매시점, 유사 패키지디자인이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어지는데 영향을 미치는 시각 구성요소의 재인(再認) 오류(誤謬)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패키지디자인 전면부 시각 구성요소 가운데 2차원적 평면 시각 구성요소인 로고디자인, 컬러, 비주얼 레이아웃의 조작적 변형이 적용되어진 패키지디자인 인지 정도 측정을 통해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어지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재인 오류 시각 구성요소와 재인 오류의 원인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유사 패키지디자인과의 차별화된 패키지디자인 개발 조건을 제언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해 1.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 특징의 재인 2.조작적으로 변형되어진 시각 구성요소 특징의 재인 정도와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어지는 정도의 상호 비례 3.유사 패키지디자인 인지 오류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 구성요소 재인의 우선순위에 관한 연구 문제를 통해 실증연구 조사에서는 패키지디자인 전면부를 형성하고 있는 시각 구성요소의 인지 및 기억에 관해 조사와 연구 대상물의 브랜드 인지와 패키지디자인 기억에 관하여 조사, 시각 구성요소가 조작적으로 변형되어진 패키지디자인의 인지 동일도가 조사되었으며, 이를 분석하였다. 실증연구방법은 우선 연구 대상물의 범위에서 관여도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저관여(低關如) 상품 중 식품에 한정하였다. 이에 따라 패키지디자인 전문가 면접을 통한 연구 대상물의 적합성 조사를 통해 현재 국내에서 생산, 판매되어지고 있는 30년 이상의 장수 브랜드로써, 매출 1~2위에 해당되어지는 상품인‘새우깡, 3분카레, 꼬깔콘, 다시다, 칠성사이다, 박카스D, 초코파이 정, 신라면’으로 표본이 선정되었다. 설문지의 응답자 구성은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10~5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세대별로 60명씩 제한하여 총 300명을 상대로 조사되었다. 패키지디자인 인지 측정을 위해 표본으로 선정되어진 8가지 연구 대상물의 패키지디자인 전면부를 형성하고 있는‘로고디자인, 컬러, 비주얼, 레이아웃’시각 구성요소를 유사성과 상이성 방향에 따라 조작적으로 변형, 적용하였다. 이러한 시각 구성요소의 조작적 변형이 적용되어진 패키지디자인의 인지 측정을 위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패키지디자인 전문가와 통계분석 전문가를 통해 내용의 타당성이 조사되었다. 또한 패키지디자인 인지 측정의 분석은 통계학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였다. 분석에 따른 연구문제의 결과, 특징이 재인되어지는 시각 구성요소는‘로고디자인과, 컬러’이며, 시각 구성요소의 재인 정도와 패키지디자인 인지에 있어서‘로고디자인, 비주얼, 레이아웃’은 인지 정도가 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유사 패키지디자인이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어지는데 영향을 미치는 시각 구성요소 재인의 우선순위에서‘로고디자인>비주얼, 레이아웃>컬러’순으로 분석되었다. 실증연구의 조사, 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결과, 재인 정도와 인지 정도의 비례 분석 에 의해 구매시점, 유사 패키지디자인의 인지 오류에 따라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는데 있어서‘로고디자인과 비주얼, 레이아웃’시각 구성요소 재인 오류의 영향이 크게 작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특징이 재인되어지는 시각 구성요소의 분석에 의해‘로고디자인’은 재인 오류에 따른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어지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재인 오류 시각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재인 오류의 원인은 시각 구성요소 특징의 정확한 재인 유무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로고디자인’의 경우 특정 브랜드의 로고디자인 특징을 재인하고 있으나 정확한 특징이 재인되어지지 않았으며.‘비주얼과 레이아웃’은 대략적인 특징 조차 재인되어지지 않았다. 하지만‘컬러’의 경우, 유사패키지디자인 컬러가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 컬러와 동일하게 재인되어지지 않았으며, 이것은 정확하게 특징이 재인되어지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구매시점, 유사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의 재인 오류에 의해 특정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으로 인지되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상의 세부적인 특징을 원형과 비교함으로써 대표적인 특징 요소를 통해 전체 대상의 인지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세부특징분석모형 이론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유사 패키지디자인과 비교하여 시지각적으로 차별화된 패키지디자인의 개발을 위해 우선적으로 전략적인 시각 구성요소 디자인 개발의 필요조건을 제언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Package design is made up of diverse visual composition factors and the image of total package design is formed by them. But the design is displayed in front when products are on the stand and the visual compositions which influence the total package design image form, of which consumers are aware, have limits depending on the display. The visual compositions consisting of the front design are composed of package form(ex, container or pack), logo design, colors, and layout and they have major influences of understanding the point of purchase and the total design. But consumers have difficulty identifying and cognizing the products because of growing and flooding package design imitating the front visual composition factors of product on competitive market. According to this situation, this essay studies the recognition error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by cognizing the point of purchase and thinking a similar package design as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Through cognition degree measure of package design being applied by manipulated modification of logo design, color, and visual layout, which are two dimensional surface composition among front package design visual composition factors, this study has purpose of analyzing the key recognition error visual composition factors which have influence of being able to understand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and the cause, and suggesting developing package design condition distinguished to similar design. For the purpose of study, the actual proof research surveys and analyzes cognition and remembrance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forming the front package design, brand cognition of the object of research and remembrance of package design, and identical cognition of package design with manipulated visual composition factors through the study of recognition of package design visual composition factors of a certain brand, inter-proportion of manipulated visual composition factors recognition and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cognition, and the order of priority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recognition affecting the similar package design cognition error. First, the actual proof research method limits foods of low involvement products based on a precedent research about involvement in the range of research object. So, through the appropriation research with meeting package design expert, ‘Saewookkang’,‘3 minutes curry’,‘Kkokkalcorn’,‘Dasida’, ‘Chilsung cider’,‘Bakas D’,‘Chocopie Jung’and‘Shinramen’are selected as a sample and they have been produced and sold over 30 years in the domestic. Respondents of questionnaire consist of teenager to fifty who live in Seoul and are limited to 60 people in each age and the total 300 people. Visual composition factors, such as logo design, colors, visual, layout, which are selected as sample for package design cognition measure and form the front of package design of 8 research objects, are manipulated and applied depending on similarity and dissimilarity. The questionnaires are composed for package design cognition measure applied to manipulated modification of these visual composition factors. Also, the analogy of package design cognition measure uses statistical analogy method. As a result of the analogy of research, recognition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have logo design and color, and in the degree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and cognition of package design, ‘logo design, visual, and layout’is proportional in the degree of cognition. When it coms to looking a similar package design as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the affected recognition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has logo design rather than visual and layout rather than colors. As a result of the survey and analogy of the actual proof research, in the proportional analogy of the degree of recognition and cognition, the point of purchase and the cognition error of seeing a similar package design as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are affected by the effect of visual composition factors recognition errors such as logo design, visual, and layout. In analyzing visual composition factors recognized as a trait,‘logo design’is the key recognition error of visual composition factor in seeing as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The cause of these recognition errors is whether visual composition has a correct recognition or not. In logo design, it has a recognition of a certain brand logo design trait but doesn’t have a recognition of a correct trait and even a general trait of visual and layout. But the colors are not seen as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color because they have correct traits of recognition. So, a certain brand package design is recognized by the point of purchase and the recognition error of a similar package design visual composition factors. This result of research is able to understand that leading trait factors, as a detail trait analogy model theory, can distinguish the whole product, and the development of the strategic visual composition factors for developing a visually and perceptually distinguished package design needs.
Ⅰ.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구성 53. 연구 범위 및 방법 74. 선행 연구 95. 용어의 정리 12Ⅱ. 이론적 배경 131. 패키지디자인 131) 패키지디자인의 시지각적 역할 132) 패키지디자인의 브랜드 시각 상징성 153)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194) 패키지디자인의 시각 구성요소 215) 시각 구성요소 중심 유형의 패키지디자인 24(1) 형태 중심의 유형 24? 용기(지기) 중심의 유형 24? 로고디자인 중심의 유형 25? 비주얼 중심의 유형 26? 레이아웃 중심의 유형 27(2) 컬러 중심의 유형 282. 시지각과 형태 재인 291) 시지각 개념 292) 시지각 인지 313) 시지각과 패키지디자인 334) 형태 재인 36(1) 형태 재인의 개념 36(2) 형태 재인과 패키지디자인 38? 형판 맞추기 모형 39? 세부특징분석 모형 41? 물체 재인 44(3) 형태 재인과 패키지디자인 관계 46Ⅲ. 실증 연구 491. 연구 문제 492. 연구 설계 501) 연구 방법 및 모형 502) 연구 대상 범위 52(1) 관여도 개념 및 선행 연구 52(2) 연구 대상의 유형 및 대상물 범위 55(3) 전문가 면접을 통한 적합성 조사 573) 설문지 구성 및 타당성 조사 60(1) 시각 구성요소의 재인 측정 방법 및 설문지 구성 60(2) 시각 구성요소의 조작적 변형 정의 63(3) 전문가 면접을 통한 타당성 조사 764) 연구 대상물 분석 77(1) 시장 분석 77(2) 패키지디자인 분석 923. 연구조사 981) 조사 대상 및 기간 982) 조사 방법 983) 설문지 구성 994) 연구 분석 방법 102Ⅳ. 통계 분석 결과 및 결과 논의 1041. 사전 예비 조사의 분석 결과 1042. 본 실증 조사의 통계 분석 1051) 인구 통계학적 분석 1052) 패키지디자인 전면부 시각 구성요소의 인지 분석 1063) 패키지디자인 전면부 시각 구성요소의 기억 분석 1094) 연구 대상물의 브랜드 인지 분석 1115) 연구 대상물의 패키지디자인 기억 분석 1156) 조작적 변형 유형별 패키지디자인의 신뢰도 분석 1197) 조작적 변형 패키지디자인의 인지 동일도 분석 119(1) 각 연구 대상 제품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의조작적 변형별 인지 동일도 평균 분석 120(2)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의 조작적 변형 유형별인지 동일도 차이 분석 130(3)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의 조작적 변형 유형별인지 동일도 차이 요인 분포 분석 1313. 결과 논의 133Ⅴ. 결론 1391. 연구의 결과 1392. 연구의 한계 141참고문헌 142부록 146Abstract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