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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일권 (한미양행 디자인팀)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9권 제5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 - 1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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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자신이 신뢰하는 브랜드 상품의 패키지디자인을 쉽게 인지하고 빠른 구매를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는 특징적인 부분 시각 구성요소의 인지를 통해 전체적인 패키지디자인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어떤 대상을 형성하고 있는 시각 구성요소 중에 특정 시각 구성요소의 연상이 대상 전체 인지와 연결되어짐을 연구함으로써 형태재인과 게슈탈트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상되어지는 시각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의 범위는 매장 진열시 상품의 패키지디자인 전면부를 중심으로 진열되어지는 점에 따라 전면부를 구성하고 있는 시각 구성요소에 한하였다. 연구대상물은 30년 이상의 국내 장수 식품 브랜드의 패키지디자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소비자에게 이미 익숙하게 인지되어진 패키지디자인으로써 실제 상품의 디자인을 제시하지 않아도 특징적인 시각 구성요소가 연상되어지리라 사료되어지기 때문이다. 연구방법은 30대 남·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정되어진 연구 대상물의 브랜드명을 통해 해당 제품의 패키지디자인에서 연상되어지는 시각 구성요소는 무엇인지에 관해 설문 조사되었다. 연구 결과, 연상되어지는 패키지디자인 시각 구성요소는 세부특징분석모형에 해당되어지는 ‘로고디자인, 컬러, 비주얼’과 물체재인에 속하게 되어지는‘용기(지기)형태’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되어진 연상 시각 구성요소를 통해 연구 대상물의 전체 패키지디자인 인지가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대상을 인지하는데 있어서 특정한 시각 요소들의 형태재인과 이들 시각 요소들의 조직적인 재인의 합에 의해 전체가 인지되어진다고 하겠으며, 형태 재인과 게슈탈트는 시지각적 상관관계를 이룬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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