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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동건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도균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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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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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서비스스케이프,
고객 만족, 스포츠관여도 및 재등록의도의
구조적 관계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스포츠산업·경영전공
이 동 건

본 연구는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을 이용하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 스포츠관여도 및 재등록 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결과와 가설적 모형을 기초로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 스포츠관여도 및 재등록의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모형을 설정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측정 변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대전광역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총 350부를 배포하였다.
이 중 응답내용이 부실하거나 이중 기입 등을 한 42부를 제외한 308부를 회수하여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308명을 표집하였다. 자료 처리 방법으로는 SPSS 23.0과 AMOS 22.0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및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Structural Equation Model : SEM)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서비스스케이프의 물리적 환경을 통해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 고객 만족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스케이프의 물리적 환경을 통해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 관여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스케이프의 물리적 환경을 통해 유소 년 종합 스포츠클럽 재등록의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고객 만족은 스포츠관여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고객 만족은 재등록의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스포츠관여도는 재등록의도에 대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 경영자 및 관리자들은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내부·외부 환경을 강화하고 유지함과 동시에 고객 만족 부분에 매력성을 충분히 부각시킨다면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충성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전략적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모형 6
4. 연구의 가설 7
5. 연구의 제한점 13
6.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8
1. 유소년기의 정의 18
2. 유소년 스포츠의 개념과 기능 21
3.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 23
4. 서비스스케이프 30
5. 고객 만족 36
6. 관여도 42
7. 재등록의도 47
8. 각 나라 유소년 스포츠클럽 동향과 특징 49
9. 유소년 종합 스포츠클럽의 과제와 전망 53
Ⅲ. 연구방법 55
1. 연구 계획 55
2. 연구 대상 56
3. 조사 도구 58
4.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0
1) 타당성 검증 60
2) 신뢰성 검증 63
5. 연구 절차 64
6. 자료 처리 방법 65
Ⅳ. 연구 결과 66
1. 상관관계 분석 66
2.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한 가설 검증 67
1) 구조모형 적합도 검증 67
2) 구조모형을 통한 가설 검증 68
3. 구성개념간 직·간접 인과효과 분석 70
Ⅴ. 논의 72
1.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의 관계 72
2. 서비스스케이프와 관여도의 관계 73
3. 서비스스케이프와 재등록의도의 관계 74
4. 고객 만족과 관여도의 관계 75
5. 고객 만족과 재등록의도의 관계 76
6. 관여도와 재등록의도의 관계 77
Ⅵ. 결론 및 제언 79
1. 결론 79
2. 제언 81
참고문헌 82
ABSTRACT 95
부록(설문지)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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