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상미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경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양극화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장애학생은 잘 할 수 없을 것이라는 편견 때문에, 환경관련 진로교육 학습활동에서 배제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특수학급 환경관련 진로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대상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특수학급 재학생을 대상으로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을 하였으며, 장애학생들의 진로인식 실태와 직업인식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결과, 초등학교 특수학급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교과서, 환경교육 관련자료, 진로교육 관련자료 등을 참고하여 17차시 분량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 영역은 자아이해, 사회적 역량 개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디자인과 준비로 구성되었다. 1차시-6차시는 일반적인 진로인식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고, 7차시-17차시는 환경관련 직업인식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 학생의 진로인식 실태를 분석하였더니, 학생들은 진로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형성하지 못하였고, 자신이 선택한 진로에 대하여도 관심이 부족하였다. 또한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었다.
환경관련 학생들의 지식수준은, 학생이 생활하고 있는 농촌 지역 환경과 관련 있는 토양오염과 수질오염에 대하여는 잘 이해하였으나, 추상적이거나 실제 우리 생활에서 활용되지 않는 내용인 이산화탄소 배출, 푸드 마일리지, 기후변화에는 이해력이 부족하였다. 또한 환경관련 지식을 알게 되었으나,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였고, 환경관련 직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하였다. 그러나 학생들은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관심과 이해력이 향상되었고, 환경관련 직업 선택에도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4. 용어의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5
1. 초등학교 특수교육 5
2. 초등학교 환경교육 7
3. 초등학교 진로교육 9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3
1. 연구대상 13
2. 연구기간 15
3. 연구도구 15
4. 연구절차 17
5. 연구방법 및 검증 20
Ⅳ. 연구결과 22
1. 환경관련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22
2. 학생의 진로인식 실태 27
3. 환경관련 직업인식에 대한 변화 29
Ⅴ. 결론 및 제언 36
1. 결론 36
2. 제언 37
참고문헌 38
부록 42
ABSTRACT 7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