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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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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호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수동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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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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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경로 주체의 역할이 바뀌게 되면서 유통업체가 가지고 있던 본래 기능에 국한되지 않고 보다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유통경로에서의 관계의 질과 갈등이 유통경로 구성원들의 관계를 통하여 경로성과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유통업체의 업태간의 차이에 따라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를 보려고 하였고 갈등요인과 관계의 질의 요인인 신뢰와 관계몰입을 학술적인 측면과 실무적인 차원으로 강조되게 하였으며 경로 구성원들의 관계를 초점의 중심대상으로 맞추었다.
연구대상으로는 제조업체 주도경로(대리점)와 유통업체 주도경로(대형마트)에 대하여 유통업체의 입장에서 제조업체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유제품 대리점들과 대형마트의 유제품 관련 담당자들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최근 연구를 보면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거래관계에서 갈등이 심했었는데 공정거래법의 도입으로 인하여 갈등의 양상이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만연하다는 선행연구가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전속 대리점법의 생성으로 제조업체들의 과다경쟁 그리고 사회적 인식과 쌍방 간의 상생의 노력으로 유통업체와의 갈등이 점차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또한 새로운 거래처를 개발하기 보다는 기존 거래업체와의 지속적인 관계 발전 및 유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 즉 장기적인 관계 유지를 위한 관계마케팅 활동에 중점을 두어 갈등을 해결하기도 했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대형마트의 입장에서는 갈등의 양상이 거의 없었지만 대리점의 입장에서는 관계갈등은 있지만 업무갈등은 미세한 부분이기 때문에 갈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갈등은 같은 조직 내에서는 있지만 다른 조직과는 업무갈등 대신에 관계갈등이 있을 것이라 판단되었다.
이어서 신뢰와 관계몰입은 유통업체의 업태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분석 되었으며 유통업체 주도경로는 신뢰가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제조업체 주도경로는 관계몰입이 큰 요인으로 작용 하였으며 장기간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다른 변수들도 모색하여 경로에 대한 설명을 보다 강화함으로써 유통경로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도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간의 관계기간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였으며 관계마케팅에서의 관계 기간의 차이가 경제적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앞으로는 관계 기간에 따른 분류를 하여 결과에 대한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 분석한 자료는 유통업체 입장에서의 일방적인 시각만을 고려하고 있으며 유통경로에 대한 연구를 보면 그 성격상 경로구성원 양자 간의 관계를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양자의 관점에서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 처럼 유통업체의 입장만을 반영한 결과는 객관적인 자료로 받아들이기에는 제한적일 수 밖 에 없으므로 앞으로의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양방향적인 접근이 가능한 유기적 모형을 확보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판단되며 앞으로의 연구에 있어서는 유통채널 간 갈등이 실질적으로 제조업체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목차

표 목차 ⅲ
그림 목차 ⅳ
국문 초록 ⅴ
제 Ⅰ 장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4
1. 갈등 4
(1) 갈등의 개념 4
(2) 경로구성원 간 갈등의 요인 5
2. 관계의 질 11
(1) 관계의 질의 개념 11
(2) 관계의 질의 구성요소 13
3. 경로의 만족 17
(1) 경로만족의 개념 17
4. 경로의 성과 18
(1) 경로성과의 개념 18
(2) 경로성과의 구성요소 20
5. 선행연구 24
(1) 사회교환 이론의 개념 24
(2) 힘-의존 이론 29
(3) 유통경로의 환경연구 32
(4) 관계 마케팅 40
제 Ⅲ 장 연구방법 46
1.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46
(1) 연구모형 설계 46
(2) 연구가설의 설정 47
2. 측정도구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56
(1) 측정도구 5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3. 분석방법 58
제 Ⅳ 장 연구결과 및 논의 59
1. 연구 대상자의 특성 59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61
3. 확인적 요인분석 62
4. 연구변인의 상관관계 65
5. 연구모형 및 가설 검증 67
6. 연구가설 검증 결과 69
제 Ⅴ 장 결론 및 제언 83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83
2. 시사점 및 제언 86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87
참고문헌 88
ABSTRACT 114
부록 : 설문지 117
표 목 차
<표 3-1> 측정도구 57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표 3-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2
<표 3-4> 갈등 측정항목의 요인 분석 결과 63
<표 3-5> 관계의 질 측정항목의 요인분석 결과 64
<표 3-6> 연구변인의 신뢰도 검증 결과 64
<표 3-7> 측정모형의 적합도 65
<표 3-8>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6
<표 3-9> 연구변인간의 상관관계 67
<표 3-10> 제조업체 주도경로의 연구변인간의 상관관계 68
<표 3-11> 유통업체 주도경로의 연구변인간의 상관관계 68
<표 3-12> 연구모형의 적합도 69
<표 3-13>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70
<표 3-14> 가설 1-1, 1-2의 검증 결과 71
<표 3-15> 가설 1-3, 1-4의 검증 결과 71
<표 3-16> 가설 2-1, 2-2의 검증 결과 72
<표 3-17> 가설 2-3, 2-4의 검증 결과 72
<표 3-18> 가설 3의 검증 결과 73
<표 3-19> 가설 4-1, 4-2의 검증 결과 74
<표 3-20> 가설 4-3, 4-4의 검증 결과 74
<표 3-21> 가설 5-1, 5-2의 검증 결과 75
<표 3-22> 가설 5-3, 5-4의 검증 결과 76
<표 3-23> 가설 7의 검증 결과 77
<표 3-24> 제조업체 주도경로의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79
<표 3-25> 유통업체 주도경로의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80
<표 3-26> 제조업체 주도경로와 유통업체 주도경로
집단 간의 연구 변인의 차이 81
그림 목차
<그림 3-1> 연구모형 57
<그림 3-2> 연구모형 검증결과 69
<그림 3-3> 제조업체 주도경로의 연구모형 검증결과 78
<그림 3-4> 유통업체 주도경로의 연구모형 검증결과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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