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랜차이즈 기업은 치열한 경영 환경 속에서 기업 성과 제고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조직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조직의 변화 목표는 조직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성과 달성 의지가 수반될 때 실현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가맹본부 종사원에 대한 관심과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 관점에서 종사원들의 자발적 헌신과 성과 달성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환경 적합성과 심리적 소유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 선행 요인이 직무 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실증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지역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사원급 이상 종사원 4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와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환경 적합성 요인 중 개인-조직 적합 지각은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과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직무 적합 지각도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과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 모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종사원들이 지각하는 개인-환경 적합 수준은 심리적 소유감 발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조직에 대한 적합 인식 또는 직무를 통해 욕구와 목표, 관심 등이 충족되거나 일치될 때, 종사원의 심리적 소유감이 발현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개인-환경 적합성은 심리적 소유감의 발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이 된다. 둘째, 심리적 소유감 요인 간의 관계에서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이는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의 발현에 영향을 미치며,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궁극적으로 조직 이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신념과 조직 가치를 공유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소유감 요인 중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과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직무 성과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심리적 소유감의 발현은 종사원이 자발적으로 개인의 직무성과 달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유도하며, 행동과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종사원들이 심리적 소유감을 높게 지각할수록 직무와 조직을 나의 것처럼 느끼며, 자발적 책임감을 통해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심리적 소유감 요인 중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반면,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고객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냈다. 이는 조직성과 달성을 위한 역할 외적 행동이 요구되는 고객지향성에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은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다섯째, 직무성과는 고객지향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직무성과를 높게 지각하는 종사원일수록 개인성과 달성을 위한 구체적 행동으로 고객의 문제 해결 및 욕구 충족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상대적 영향력 차이 검증에서, 개인-조직 적합성과 개인-직무 적합성은 조직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에 유의한 영향 차이를 나타내지 못한 반면,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에는 개인-직무 적합성이 개인-조직 적합성보다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더 크다는 것이 통계적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종사원들이 개인-조직 적합보다 개인-직무 적합을 더 크게 지각한다는 것으로, 직무를 경험하는 과정 안에서 발생된 적합 인식은 조직 적합 인식보다 직무에 대한 심리적 소유감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본 연구의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분야에서 최초로 개인-환경 적합성과 심리적 소유감 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고 이를 통해 종사원들의 성과 달성을 위한 행동과의 연관성을 입증하였으며, 구체적 실증 분석을 통해 개인-환경 적합이 심리적 소유감의 선행 요인이 된다는 것을 밝혀내고, 개인-환경 적합성 요인과의 상대적 영향력 차이를 검증하여 유의한 결과를 도출해냈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갖는다. 이와 함께, 실무적 관점에서 종사원들의 적합성 지각과 심리적 소유의식 증대, 성과 창출을 위한 실무적 방안에 대해 조직 관점과 직무 관점으로 구분하여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이 제시되었다.
The franchise companies recently are demanding organizational change as part of their efforts to enhance corporate performance in a tough business environment. Organizational change goals can be realized when voluntary involvement of organizational members and willingness to achieve results are accompanied. In this respect, interest and role of employees in the franchisor are becoming more importa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environment fit and psychological ownership, which have an important influence on voluntary commitment and achievement behavior of employees in terms of internal marketing, and to examine the effect relationship of these predecessors between job performance and customer orientation.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407 employees of the franchisor in Seoul and Gyeonggi region.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using Cronbach''s α,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using SPSS 21.0 and AMOS 21.0 statistical package program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nd the summary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erson - organization fit perceptions of the person -environment fit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 effect on both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organization and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job. In addition, person-job fit perception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both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organization and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job. This suggests that the person-environment fit that employees feel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sychological ownership. It means that the psychological ownership of employees is triggered when the desire, goal, and interest are met or matched through conformity recognition or job function. As a result, person-environment fit is a leading factor that has a significant effect on psychological ownership. Second, psychological ownership about job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psychological ownership of organiza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ownership factors. This implies that the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organization affects the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job, and the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job ultimately influences the sharing of beliefs and organizational values to contribute to organizational profit. Third,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organization and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job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job performance. Psychological propriety encourages employees to voluntarily try to achieve person performance and positively affects behavior and attitude. As employees perceive psychological ownership more highly, they feel that their jobs and organizations are mine, and they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job performance through voluntary responsibility. Fourth, Psychological ownership of organization had no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 orientation, whereas psychological ownership about job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 orientation. This implies that psychological ownership does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customer orientation, but the psychological ownership on the job has a significant effect. Fifth, job performance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 orientation. The more workers perceive job performance, the more positive attitude is shown to solve the problems and satisfy the customers by the specific actions to achieve person performance. Finally, in the analysis of the relative influence difference, person-organization fit and person-job fit did not sh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psychological ownership of the organization, whereas It is statistically verified that person-job fit is more influential than person-organization fit in psychological ownership of job. This implies that employees perceive more person-job fit than person-organization fit, and that fit perception in the process of job experience more affects psychological ownership of job than organization fit perception.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environment fit and psychological ownership for the first time in the franchise and proved the relationship with the behavior for attaining the achievement of the employees. Next, the theoretical implications are as follows. Through analysis, it was revealed that person-environment fit is a leading factor of psychological ownership, and the difference of relative influence with person-environment fit factor was verified and the result was significant. In addition, the implications for organizational perspectives and job perspectives on perceived suitability of employees and psychological proprietary awareness and practical measures for creating performance were discussed, finally,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suggested.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1제2절 연구의 목적 4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와 구성 71. 연구의 방법 72. 연구의 구성 7제2장 이론적 배경 9제1절 개인-환경 적합성 91. 개인-환경 적합성 92. 개인-조직 적합성 123. 개인-직무 적합성 18제2절 심리적 소유감 231. 심리적 소유감 연구 배경 232. 심리적 소유감 개념 253. 심리적 소유감 특성 284. 심리적 소유감 대상 305. 심리적 소유감 연구동향 32제3절 직무성과 351. 직무성과 개념 352. 직무성과 접근 및 측정 37제4절 고객지향성 391. 고객지향성 개념 392. 고객지향성 접근 및 측정 41제3장 연구설계 45제1절 연구모형 45제2절 연구가설 471. 개인-환경 적합성과 심리적 소유감 간의 관계 472. 심리적 소유감 요인 간의 관계 503. 심리적 소유감과 직무성과 간의 관계 514. 심리적 소유감과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535. 직무성과와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546. 개인-환경 적합성과 심리적 소유감 간의 상대적 영향력 차이 55제3절 조사설계 581. 표본설계 58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93. 설문서 구성 624. 통계분석방법 63제4장 실증분석 결과 64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4제2절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6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662. 확인적 요인분석 723. 측정모형 분석 754. 상관관계 분석 78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801. 연구모형의 검증 802. 연구가설의 검증과 논의 82제5장 결론 88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토의 88제2절 연구의 시사점 931. 이론적 시사점 932. 실무적 시사점 95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98참고문헌 1001. 국내문헌 1002. 국외문헌 108설 문 서 127ABSTRACT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