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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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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인영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강성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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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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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를 어떻게 개발해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적 측면과 디지털교재를 적용한 후 효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 고찰과 과학교육 전문가들과 협의를 통해 피드백 받은 자료를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를 적용한 수업을 하고 비교집단에는 기존 디지털교과서를 적용한 수업을 하여 두 집단의 학업성취도, 21세기 학습자 역량, 만족도 검사 및 설문을 통해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용해와 용액 단원 용액의 진하기 비교에 관한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를 개발하였다. 둘째, 학업성취도에 대하여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는 기존 디지털교과서보다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를 사용한 학생들은 기존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한 학생보다 학습한 개념을 적용 및 응용하는 문제를 더 잘 해결하였다. 셋째, 21세기 학습자 역량에 대하여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 디지털교과서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중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으며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는 21세기 학습자 역량 중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이었다. 의사소통능력에서 두 교재의 차이가 나는 원인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교재 구성방식에서 찾을 수 있으며 웹기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개선이 필요하다. 자기주도학습능력에서 두 교재의 차이는 장기적 연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다. 넷째, 만족도에 대한 검사 결과 두 교재를 사용한 수업 모두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로부터 다음과 같은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의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디지털 교재를 개발할 때 개별 맞춤형으로 디지털교재를 개발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 중심 교육을 제공하고 학습 개념의 적용 및 응용 능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21세기형 인재가 갖추어야할 역량은 단순한 지식의 습득이 아닌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로 문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연구를 통해 21세기의 학습자가 성취해야할 역량을 제시하였다. 그 중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교재를 통해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능력, 협업능력,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키울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디지털교재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의 실시간 상호작용을 높이고 집단 지성을 발휘할 수 있는 협업도구들이 많이 개발되어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학습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의견을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며 집단지성을 발휘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줄 것이다. 따라서 향후 디지털교재를 개발시 협업을 위한 도구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교육적으로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스마트교육 6
가. 스마트환경으로의 변화 6
나. 스마트교육의 정의 8
다. 기존 교육과 스마트교육의 차이 10
2. 디지털교과서 12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12
나. 기존의 서책형교과서와 비교한 디지털교과서의 특징 14
다. 디지털교과서의 주요 기능 16
라. 과학 디지털교과서가 필요한 이유 17
3. 21세기 학습자 역량 19
4. 개별화 학습 21
가. 개별화 수업의 개념 21
나. 개별화 학습의 특징 24
다. 개별화 수업의 필요성 26
라. 스마트교육과 개별 맞춤형 교육 27
마. 개별 맞춤형 교수-학습 28
5. 형성평가 30
가. 평가의 종류 30
나. 형성평가의 특징 32
다. 형성평가의 역할 33
라. 형성평가실시와 디지털교과서 34
Ⅲ. 연구 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절차 36
3. 디지털교재 개발 과정 38
가. 교육과정 분석 38
나. 교수학습모형 40
다. 디지털교재 개발도구 43
라. 스토리 보드 작성 45
마. 교수? 학습지도안 55
4. 검사도구 57
가. 학업성취도 검사 57
나. 21세기 학습자 역량 58
다. 만족도 6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61
1. 디지털교재 개발 결과 61
가. 디지털교재 구성요소 61
나.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의 평가 문항 66
다.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 화면 및 활용방법 72
라.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를 활용한 수업 85
2. 적용 효과 90
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90
나. 21세기 학습자 역량에 미치는 효과 분석 101
다. 만족도 분석 108
Ⅴ. 결론 및 제언 110
1. 결론 110
2. 제언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23
부록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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