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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인영 (한국교원대학교) 양희선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70 - 17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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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 개발의 방법적 측면과 디지털교재 적용 효과를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는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며, 특히 개념 적용 및 응용문제에 더 효과적이었다. 21세기 학습자 역량 검사 결과 개별 맞춤형 디지털교재는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더 효과적이었다. 의사소통능력에서 두 교재의 차이가 나는 원인은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교재 구성방식에서 찾을 수 있으며 웹기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도록 기존 디지털교과서의 개선이 필요하다. 이상의 연구 내용을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개별 맞춤형 디지털 교재를 개발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이 실현되도록, 학습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 공유, 확산할 수 있는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다양하게 이용하도록 안내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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