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63. 용어의 정의 6가. 소명의식 6나. 교사 6Ⅱ. 이론적 배경 81. 소명의식 8가. 소명의식의 접근관점 8나. 소명의식의 개념 15다. 소명의식에 관한 선행연구 202. 교사의 소명의식 26가. 개념 26나. 특징 28다. 교사의 소명의식에 관한 선행연구 313. Q방법론과 유형연구 34가. Q방법론의 정의와 특징 34나. Q방법론의 절차 37Ⅲ. 연구방법 411. 연구절차 41가. Q모집단 구성 42나. Q표본 선정 47다. P표본 선정 53라. Q분류 552. 자료처리 및 분석 57Ⅳ. 연구결과 581. 요인분석 결과 582. 유형별 분석결과 61가. 유형1 : 교직을 천직으로 여기는 실존형 62나. 유형2 : 긍정적인 기여를 중시하는 사회적 역할형 71다. 유형3 : 정체성을 찾아가는 자기 성찰형 78라. 유형4 : 소통과 교감을 중시하는 관계지향형 86마. 유형5 : 교육철학을 중시하는 행동지향형 94바. 일치항목 103Ⅴ. 논의 및 결론 1051. 요약 및 결론 1052. 논의 1083.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1194.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21참고문헌 122ABSTRACT 143부록 14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