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5 - 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 유형을 Q방법론을 통해 분류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예비면담 3명, 심층면담 12명, 문헌분석을 통해 375개의 진술문을 추출한 후 수차례의 비교분석 과정을 거쳐 최종 33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Q표본을 바탕으로 하여 교사 36명의 P표본에게 Q분류를 하게 하였다. Q분류 결과는 QUANL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가 인식하는 소명의식 유형은 다섯 가지 유형으로 추출되었다. 유형1은 ‘교직을 천직으로 여기는 실존형’이며, 유형2는 ‘긍정적인 기여를 중시하는 사회적 역할형’이다. 유형3은 ‘정체성을 찾아가는 자기 성찰형’이며, 유형4는 ‘소통과 교감을 중시하는 관계지향형’, 유형5는 ‘교육철학을 중시하는 행동지향형’이다. 유형별 특성과 각 유형에 따라 소명의식을 환기시키고 실천하도록 조력하기 위한 상담적 개입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분류한 소명의식 유형화에 대한 의의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