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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호연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남경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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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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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과와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 실행연구이다.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을 실험군으로 하고, 그와 동질적인 특징을 갖는 다른 학급을 대조군으로 하여 처치도구를 적용하였다. 처치도구는 2009개정 사회과 교과서 5학년 수업 주제와 SCEP(2016)를 연계하여 교과 통합적으로 구안하였다.
사회과의 핵심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진로교육의 내용 및 방법과 결합시킴으로써 사회과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진로교육적 효과도 거둘 수 있도록 하였다.
총 8번에 걸친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적용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설문지를 측정도구로 하여 프로그램 적용 전과 적용 후 학생들의 사회과 학습동기 및 진로장벽 인식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초등 사회과와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 결과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사회과 학습동기와 관련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동질성이 입증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에서 사회과 학습동기와 하위 요인인 관련성, 자신감, 주의력, 만족감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가 도출되었다(p<0.05). 또한 실험집단 내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에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다. 단, 통제집단은 사전사후 검사결과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진로장벽 인식과 관련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동질성이 입증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에서 진로장벽 인식과 하위 요인인 자기이해 부족, 자신감 부족, 경제적 어려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얻었다(p<0.05). 또한 실험집단 내의 사전사후 검사결과도 역시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하였으나 통제집단 내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에서는 유의미한 변화를 확인할 수 없었다.
셋째,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과 참여자 관찰 내용 등 질적 연구방법에 의한 분석 결과 사회과 학습동기 측면에서 사회에 대한 흥미도 증가, 사회과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 사회과와 자기 자신과의 관련성 획득과 같은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진로장벽 인식 측면에서도 긍정적 자아 이해, 진로선택에 대한 자신감 상승, 다양한 진로정보 획득 등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 사회과와 진로교육이 연계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사회과의 학습동기를 높이고 진로장벽 인식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 사회과와 연계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와 연계된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한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이외에 3, 4,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와 연계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인식이 필요하다.

주요어: 사회과, 진로교육, 연계 프로그램, 사회과 학습동기, 진로장벽

* 본 논문은 2016년 12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석사학위 논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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