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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호연 (서울신흥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55 - 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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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과와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적용한 실행연구이다. 초등학교 5학년 한 학급을 실험군으로 하고, 그와 동질적인 특징을 갖는 다른 학급을 대조군으로 하여 처치도구를 적용하였다. 처치도구는 2009개정 사회과 교과서 5학년 수업 주제와 SCEP(2016)를 연계하여 교과 통합적으로 구안하였다. 연구의 결과 동질성이 입증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에서 사회과 학습동기와 하위 요인인 관련성, 자신감, 주의력, 만족감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진로장벽 인식과 하위 요인인 자기이해 부족, 자신감 부족, 경제적 어려움,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중요한 타인과의 갈등, 진로 및 직업정보의 부족에서 모두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결과를 얻었다. 학생들의 학습 결과물과 참여자 관찰 내용 등 질적 연구방법에 의한 분석 결과 사회과 학습동기 측면에서 사회에 대한 흥미도 증가, 사회과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 사회과와 자기 자신과의 관련성 획득을 진로장벽 인식 측면에서는 긍정적 자아 이해, 진로선택에 대한 자신감 상승, 다양한 진로정보 획득 등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 사회과와 연계된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와 연계된 진로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더욱 활성화 되어야 한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 이외에 다른 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교과와 연계한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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