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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성한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창주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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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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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의 진동은 항공기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비행 성능뿐만 아니라 임무 효율을 저하시키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기체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개별 블레이드에 장착된 피치 링크, 균형 추, 트림 탭과 같은 조절 장치를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개별 블레이드의 조절 장치를 이용하여 기체 진동과 동시에 로터의 트랙 편차를 최소화하는 로터 트랙 밸런스(Rotor Track and Balance, RTB) 알고리즘을 개발 및 적용하였다.
RTB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별 블레이드의 조절 장치의 변화에 따른 항공기의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실제 항공기의 비행 시험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 충실도 회전익 항공기 모델인 HETLAS를 이용하여 다수의 시뮬레이션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로터 트랙 및 기체 진동 응답(RTB 응답)과 조절 장치 조절량 사이의 관계를 중첩성과 등방성을 이용하여 가정하였으며, RTB 응답에 선형 또는 비선형 함수를 적용하여 선형 및 비선형 응답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모델을 통하여 예측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모델의 검증을 실시하였다.
RTB 응답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균형추 무게, 트림 탭 및 피치 링크의 길이를 최적화하기 위한 비선형 계획 문제를 정식화하였다. 효율적인 정식화 결과를 위해 구속 조건인 조절 장치의 최대 및 최소 조절량을 고려 가능한 실수 기반의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였다. 유전자 알고리즘의 단점인 느린 수렴성을 보완하기 위해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였다. 선형 모델의 결과와 비선형 모델의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비선형 모델을 이용한 경우 선형 모델보다 향상된 응답특성을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연구 내용 5
1. RTB 응답 모델링 5
2. RTB 문제의 정식화 6
제 2 장 헬리콥터의 응답 특성 7
제 1 절 트랙 응답 특성 7
제 2 절 진동 응답 특성 11
1. 블레이드의 조절 파라미터에 의한 영향 13
2. 동체의 임의의 점에서의 진동 응답 14
제 3 장 트랙 및 진동 응답 모델링 17
제 1 절 RTB 응답 모델 17
1. 이차 모델 20
2. 선형 모델 21
3. 쌍일차 모델 21
제 2 절 회귀 분석 방법 및 데이터 최소 요구량 22
1. 회귀 분석 22
2. 데이터 최소 요구량 23
제 3 절 트랙 응답의 모델링 26
1. 트랙 응답 모델 26
2. 회귀 분석의 적용 29
제 4 절 진동 응답의 모델링 30
1. 진동 응답 모델 30
2. 회귀 분석 적용 33
제 4 장 트랙 및 진동 응답 모델의 검증 36
제 1 절 상관관계 분석 37
제 2 절 트랙 편차 모델 검증 38
제 3 절 진동 응답 모델 검증 43
제 5 장 RTB 문제의 정식화 54
제 1 절 최적화 문제의 정식화 54
1. RTB 문제의 정식화 54
2. 트랙 편차 및 진동 응답 특성 계산 56
제 2 절 최적화 기법 57
1.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57
2. 입자 군집 최적화 기법(Particle Swarm Optimization, PSO) 59
3. Hybrid 유전자 알고리즘 60
제 3 절 Hybrid 유전자 알고리즘의 적용 63
1. 교배 및 돌연변이 기법 63
2. 조절 파라미터 수 최소화(Parameter Reduction) 64
제 6 장 RTB 문제의 최적화 결과 해석 65
제 1 절 선형 및 비선형 모델 결과 비교 66
1.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1) 66
2.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2) 78
3.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3) 85
4.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4) 92
5.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5) 99
6.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6) 106
7.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7) 113
8.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4-블레이드 헬리콥터, 문제 8) 120
9.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3-블레이드 헬리콥터) 127
10.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5-블레이드 헬리콥터) 134
11. RTB 문제 최적화 결과 해석(6-블레이드 헬리콥터) 141
제 7 장 결 론 146
참 고 문 헌 148
부 록(Appendices) 156
국문초록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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