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은주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박수경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들이 국공립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과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살펴보고, 어려움 해결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살펴보고 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들은 어떤 어려움을 경험했는가? 둘째,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들이 겪는 어려움의 해결 요인과 해결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문제를 탐색하기 위해서 원장경력 1∼2년 미만의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합의적 질적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어려움을 겪는 영역은 4가지 범주로 분류되었으며, 일반적 범주로는 ‘영유아, 학부모, 교직원 관리’와 ‘재정과 행정, 시설과 설비 및 안전관리’가 포함되었다. ‘보육과정의 운영’은 변동적 범주로, ‘지역사회, 관계기관 및 인사와의 협력’의 어려움은 전형적 범주로 나타났다.
둘째, 초임 국공립어린이집원장은 어려움을 겪을 때 느끼는 감정은 3가지 범주로 분류되었으며, ‘모든 책임을 감당해야 하는 부담감’은 전형적 범주로, ‘어려움 해결에 대한 막막함’과 ‘역할수행에 대한 회의감’은 변동적 범주로 나타났다.
셋째, 어려움의 발생 및 지속되는 원인은 3가지 범주로 분류되었는데, 일반적 범주로는 ‘미숙한 대처능력과 전문성 부족’이, 전형적 범주
로는 ‘개인적 성격 및 역할행동 간의 갈등’이, ‘인적, 물적 지원 부족 등 외적 원인’은 변동적 범주로 나타났다.
넷째,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겪는 어려움에 대한 주변의 반응은 ‘공감과 위로 및 심리적 지지’와 ‘해결방법제시 및 정보공유’의 태도가 일반적 범주로 나타났으며, ‘무관심 및 부정적 반응’은 변동적 범주로 나타났다.
다섯째,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들이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태도와 방법으로 ‘업무지원 및 대행 등 직접문제해결’, ‘소통 및 협의를 통한 문제해결’의 태도가 변동적 범주로 나타났으며, ‘외부조력 및 도움을 요청’히는 태도는 일반적 범주로 나타났다.
여섯째,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변화는 일반적 범주로 ‘어려움 해결에 대한 자긍심’과 ‘원장으로서의 자기성장의 기회’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변화’는 전형적인 범주로 나타났다.
끝으로,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이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은 ‘멘토링 지원’과 ‘전문 컨설팅’이 전형적 범주분류 되었으며, ‘실무 중심의 사전연수’는 변동적 범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의 운영과정과 업무에 초점을 맞추었던 선행연구와는 달리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을 대상으로 그들이 겪는 어려움과 해결과정을 심층면접을 통해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초임 국공립어린이집 원장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개인적, 제도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국공립어린이집 5
1) 국공립어린이집의 개념과 특성 5
2) 국공립어린이집의 운영 7
2. 국공립어린이집 원장의 역할과 자질 9
3. 선행 연구 11
Ⅲ. 연구방법 14
1.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 14
2. 연구 과정 18
1) 연구 대상 18
2) 면접용 질문지 20
3) 윤리적 고려 22
3. 연구 절차 22
1) 자료 수집 22
2) 자료 분석 23
Ⅳ. 연구결과 26
1. 어려움 경험 영역 27
1)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 27
2) 어려움에 대한 느낌 및 감정 33
3) 어려움 발생 및 지속 원인 37
2. 어려움 해결 과정 40
1) 어려움에 대한 주변 반응 41
2) 어려움 해결을 위한 태도 및 방법 44
3) 어려움 해결 과정에서의 변화 48
4) 어려움 해결을 위한 지원 50
Ⅴ. 논의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54
1)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 54
2) 어려움에 대한 느낌 및 감정 58
3) 어려움 발생 및 지속 원인 60
4) 어려움에 대한 주변 반응 63
5) 어려움 해결을 위한 태도 및 방법 65
6) 어려움 해결과정을 통한 변화 67
7) 어려움 해결을 위한 지원 70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 록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