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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승원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지도교수
이민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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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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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하여 뉴스 제작을 하는 언론사 취재기자들이 소셜미디어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 지를 탐구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이를 탐구하기 위해기 위해 우선 Q방법론을 통해 언론사 취재기자들의 인식을 유형화 했다.
분석결과 ‘소셜미디어를 사용한 집단지성 활용형’, ‘아날로그적 전통 취재방식 고수형’, ‘소셜미디어 얼리어답터형‘ 등 모두 3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먼저 유형1은 ‘소셜미디어를 사용한 집단지성 활용형’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인 유형으로 소셜미디어 정보는 뉴스 제작 아이템 개발과 정보수집에 도움이 되고 이를 활용해야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두 번째로 유형2는 ‘아날로그적 전통 취재방식 고수형’으로 유형1과는 달리 대조적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유형으로 소셜미디어는 편중된 정보와 사회적 쏠림 현상, 부정확한 정보 등으로 뉴스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내포되기 때문에 정보로서 가치가 없음으로 기존처럼 아날로그적 전통 취재방식대로 대면접촉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유형3은 ‘소셜미디어 얼리어답터형’으로 소셜미디어 이용에 대해 강한 긍정적인 유형으로 언론사 취재기자들이 출입처에서 취득한 정보 이외에 소셜미디어를 정보원으로 이용하여 취득한 정보를 뉴스 제작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 상당히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주제어 : Q 방법론, 소셜미디어, 취재기자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1. 문제 제기 1
2. 연구 목적 5
제 2 절 논문의 구성 7
제 2 장 이론적 배경 9
제 1 절 소셜미디어의 발전과 유형별 특징 9
제 2 절 소셜미디어와 뉴스 제작 프로세스의 논의 18
1. 뉴스 제작 프로세스의 변화 18
2. 뉴스 제작 프로세스의 주요 요인들 20
1) 뉴스 생산자로서의 언론인 연구 22
2) 정보원의 역할 28
3) 뉴스 가치 및 게이트키핑(gate keeping) 31
4) 뉴스 생산 과정에 미치는 소셜미디어의 영향 36
제 3 장 연구 방법 및 설계 41
제 1 절 연구 문제 41
제 2 절 연구 방법과 연구 절차 42
1. Q방법론(Q-methodology) 42
2. 연구 설계 47
1) Q표본(Q-sample)의 구성 47
2) Q분류(Q sorting)와 P표본(P-sample)의 구성 50
제 4 장 연구 결과 54
제 1 절 자료결과 분석 54
제 2 절 유형 분석 60
1. 유형1 61
2. 유형2 66
3. 유형3 69
제 3 절 주요 유형 간 차이 분석 72
1. 1, 2유형 간 차이분석 72
2. 1, 3유형 간 차이분석 75
3. 2, 3유형 간 차이분석 77
제 5 장 결론 79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79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2
참 고 문 헌 84
부 록 94
국 문 초 록 98
Abstract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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