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지영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민진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을 살펴보고 유아의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1-1.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유아와 텍스트(글, 그림) 간의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유아의 자발적 반응은 어떠한가?
1-2.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유아와 교사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S시에 위치한 A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1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4명씩 세 그룹으로 나누어 2016년 8월 30일부터 2016년 10월 20일까지 8주 동안 총 24회의 글자 그림책 읽기 활동에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음성녹음 및 동영상, 전사본, 반성적 저널, 담임 교사와 면담 자료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분류하고 범주화 과정을 거쳐 유아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는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분석적 반응, 상호텍스트적 반응, 개인적 반응, 동화된 반응, 연행적 반응, 문자 읽기 시도적 반응과 같이 다양한 반응이 나타났다.
둘째, 유아는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읽기 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텍스트 속 글과 그림은 유아가 자발적으로 이야기 속에 참여하도록 도와주었다. 이를 통해 유아는 읽기 과정을 즐기고 자신의 경험과 이해를 바탕으로 의미를 구성해내는 능동적인 참여자 역할을 하였다.
셋째, 유아는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교사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고 확장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의 개방형 질문은 유아의 사고와 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유아는 교사의 질문을 바탕으로 책의 내용을 추론하고 예측하는 과정에 참여하였다.
넷째, 유아는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글자를 접하게 되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는 글자 그림책에 나온 음소, 음절, 단어를 보고 읽어보려고 하거나 같은 음소, 음절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하려고 하였다. 유아는 책읽기 과정이라는 자연스러운 활동을 통해 주변 글자에 관심을 갖는 기회를 가졌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과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유아의 반응은 다양하게 나타났다. 특히 유아는 읽기 과정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내용을 이해하고 사고를 확장시켜나갔다. 유아가 문학적 경험을 하고 그 과정에서 의미를 구성해나가기 위해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고 밝혀졌다. 나아가 문학 장르 중 글자 그림책은 유아가 문학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글자에 대한 자발적 이해를 도모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I.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6
C.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8
A. 그림책과 유아 발달 8
1. 그림책의 중요성 8
2. 그림책 읽기 발달 단계 10
3. 유아 발달에 적합한 그림책 읽기 방법 15
B. 그림책과 유아 반응 21
1. 그림책 읽기 과정 21
2. 독자반응이론 22
3. 독자반응이론의 시사점 25
C. 글자 그림책 27
1. 글자 그림책의 정의 및 특성 27
2. 글자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9
3. 글자 그림책의 유형 32
D. 선행연구 35
1. 글자 그림책 35
2. 유아의 반응 38
III. 연구 방법 43
A. 연구 참여자 43
1. 유아 43
2. 교사 44
3. 연구현장 45
B. 글자 그림책 48
1. 글자 그림책 선정 48
2. 글자 그림책 읽기 단계 53
C. 연구 절차 56
1. 예비 연구 57
2. 본 연구 58
D. 자료 수집 및 분석 60
1. 자료 수집 60
2. 자료 분석 62
3.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 검증 64
IV. 연구 결과 및 해석 66
A. 유아와 텍스트(글, 그림) 간의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유아의 자발적 반응 66
B. 유아와 교사 간의 언어적 상호작용 시 나타나는 유아의 반응 86
V. 논의 및 결론 101
A. 요약 101
B. 논의 및 결론 104
C. 제언 112
참고문헌 113
국문초록 122
ABSTRACT 12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