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0 - 118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문학적 반응을 살펴보고 유아의 읽기 과정을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A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4세 유아 1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후 8주 동안 총 24회의 글자 그림책 읽기를 실 시하였다. 그림책 읽기 활동을 녹화하고 전사하여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그림책 읽기 시 유아의 반응을 범주화 하였다. 분석 범주에 따라 분류된 반응은 SPSS 22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과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유아의 문학적 반응은 글과 그림에 대해서 유아가 설명 또는 질문하는 정보적 반응, 주인공의 심리를 추론하거나 이야기 내용을 예측하는 발견적 반응, 책 내용을 자신과 경험과 관련지어 보는 개인적 반응, 글자책 내용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상상하고 즐기는 상 상적 반응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들은 글자 그림책의 핵심 내용인 글자의 모양, 소리, 구성 등에 흥미를 나타내었으며 스스로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하고 관련된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책 내용의 일부를 창의적으로 바꾸며 즐거워하 였다. 본 연구결과는 유아들이 글자 그림책 읽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글자와 관련된 지식과 정보 중심의 책 내 용에 대한 이해와 의미를 스스로 구성해 가는 능동적 독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음을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