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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윤영 (안동대학교, 안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현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안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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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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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을 설계?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크게 두 가지 세부 연구로 구성된다. 첫 번째 연구는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수업사례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는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수업사례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이 수업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효과가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검증한다. 이를 위한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을 개발하기 위하여 설계?개발연구를 수행하였다. 문헌 및 사례분석, 전문가 검토를 통해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과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을 설계하기 위한 Pebble in the Pond 모형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수업사례를 설계?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은 A 대학교 교직교과목 ‘교육평가’의 학습내용 가운데 특정 주제(평가 문항 개발하기)를 선정하여 3주간 실시되는 수업모듈이다. 개발된 수업설계안과 수업계획서를 통해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교실 수업 전?중?후 활동, 절차, 교수전략, 교수?학습 활동, 수업 설계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둘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이 수업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수업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2016학년도 2학기 A 대학교 사범대학에서 개설된 교직과목 중 ‘교육평가’ 네 분반을 편의표집하여 실험집단 두 분반(66명), 통제집단 두 분반(82명), 총 148명이었다. 실험 처치는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실험집단)과 강의식 수업(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실험은 총 4주간 진행되었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 학습자의 수업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집단은 강의식 수업집단보다 학업성취도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았으나, 수업참여도와 학습만족도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상위집단은 하위집단보다 수업참여도 점수가 유의하게 더 높았으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이 수업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는 학습자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을 도출하고, 도출된 수업모형에 따라 개발된 수업사례를 통해 수업 설계 절차와 교수?학습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함으로써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을 설계?운영하고자 하는 교수설계자 및 교수자에게 유용한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둘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과 강의식 수업을 비교하여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한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는 기초적 자료를 제공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8
3. 용어 정의 9
4. 연구 범위 및 제한점 11
Ⅱ. 연구 1.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개발 13
1. 이론적 배경 13
가. 플립드 러닝 13
나. 수업기본원리 29
다. 플립드 러닝과 수업기본원리의 연계 55
2. 연구 방법 및 절차 60
가. 문헌 및 사례 분석 61
나. 전문가 검토 63
다. 수업 설계 및 개발 65
3.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모형 66
4.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설계 77
가. 문제 설계 77
나. 문제 전개 설계 80
다. 구성요소 스킬에 관한 전략 설계 83
라. 수업 강화 전략 설계 84
마. 수업 설계 및 개발 결과 86
5. 논의 101
Ⅲ. 연구 2.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효과 104
1. 이론적 배경 104
가.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과 수업참여도 104
나.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과 학업성취도 106
다.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과 학습만족도 109
라.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 111
2. 연구 가설 115
3. 연구 방법 117
가. 연구 대상 117
나. 실험 설계 118
다. 실험 처치 119
라. 측정 도구 121
마. 자료 분석 126
4. 연구 결과 127
가. 수업참여도 127
나. 학업성취도 129
다. 학습만족도 131
5. 논의 136
Ⅳ. 종합 논의 144
Ⅴ. 결론 및 제언 149
1. 결론 149
2. 제언 150
참고문헌 152
부록 163
부록1. 플립드 러닝을 위한 Pebble in the Pond 모형 및 설계지침 163
부록2. 학업적 자기효능감 검사지 173
영문초록 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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