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영 (안동대학교) 정현미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95 - 326 (32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3.2.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수업을 설계?개발하고 그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은 첫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과정을 구체화하고 수업설계안을 개발한다. 둘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이 수업참여도, 학업성취도,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다. 첫 번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계?개발연구를 수행하였다.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설계 및 운영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수업기본원리와 플립드 러닝 관련 문헌 분석 및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 설계 과정을 도출하고, 각 단계에 따라 ‘교육평가’ 수업모듈을 설계하였다. 개발된 수업설계안은 ‘교육평가’ 내용전문가 1인과 교육공학전문가 1인을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여 수정 및 개선하여 최종 수업설계안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16학년도 2학기 A 대학교 사범대학에서 개설된 교직과목 중 ‘교육평가’ 네 분반을 편의표집하여 실험집단 두 분반(66명), 통제집단 두 분반(82명)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두 집단 간 독립표본 t 검증 결과,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에 참여한 집단은 강의식 수업에 참여한 집단에 비해 학업성취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수업참여도와 학습만족도 점수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 교사 및 교수설계자에게 플립드 러닝에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하는 수업설계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실제 수업설계활동을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과 강의식 수업을 비교하여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수업기본원리를 적용한 플립드 러닝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