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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순례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지도교수
박희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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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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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고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351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자료는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목적에 맞게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타당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 카이제곱 검정(χ2-test), 상관분석,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세 단계의 매개회귀분석, Sobel Test, 위계적 회귀분석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을 알아본 결과 대학생의 29.1%가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으로 나타나 주의가 필요하다. 스마트폰 과의존을 낮추기 위한 주변환경의 지원과 관심이 요구된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변수의 차이분석에서 성별은 스마트폰 과의존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가 높게 나타났고 대학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연령은 22세 이하인 경우가 다른 연령에 비해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가 높았고 자기효능감은 낮았다. 학교생활만족에서는 모든 변수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쓰는 용돈에서는 스마트폰 과의존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한 달 쓰는 용돈 11만원이상에서 스마트폰 과의존이 높게 나타남으로서 스마트폰 과의존에 심각하게 노출 될 우려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에 따른 인구사회학적 특성 차이분석결과 성별, 연령, 학교생활만족에서 과의존위험군과 일반사용자군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과의존위험군에 속한 비율이 성별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고 연령은 22세 이하에서 가장 높았으며 학교생활만족에서는 매우 불만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에 따른 스마트폰 사용실태의 차이분석결과 스마트폰 사용시간에서 과의존위험군과 일반사용자군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대체적으로 사용시간이 많을수록 과의존위험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에 따른 주요변수에 대한 차이분석결과 스마트폰 과의존, 대학생활적응, 자기효능감, 교수 지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 과의존은 과의존위험군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생활적응, 자기효능감, 교수 지지는 일반사용자군에서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부분매개효과는 스마트폰 과의존이 대학생활적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직접효과와 스마트폰 과의존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대학생활적응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함께 보여주는 것이다.
일곱째,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 즉 부모 지지, 교수 지지, 친구 지지 별로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부모 지지, 친구 지지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고 교수 지지는 조절효과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이는 부모 지지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또한 친구 지지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고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과의존 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개입과 함께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개입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목적 1
제 2 절 연구범위 및 방법 4
1. 연구범위 4
2. 연구방법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스마트폰 과의존 7
1. 스마트폰 과의존의 개념 7
2. 스마트폰 과의존의 문제점 및 영향요인 11
제 2 절 대학생활적응 14
1. 대학생활적응의 개념 14
2. 대학생활적응의 중요성 및 영향요인 16
제 3 절 자기효능감 17
제 4 절 사회적 지지 20
제 5 절 선행연구 22
1. 스마트폰 과의존과 대학생활적응 22
2. 스마트폰 과의존과 자기효능감 24
3.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 25
4. 사회적 지지와 대학생활적응 27
제 3 장 연구설계 30
제 1 절 연구모형 30
제 2 절 연구가설 31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1
2. 설문의 구성 및 측정 34
제 4 장 실증분석 35
제 1 절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성 35
1. 자료수집과 분석 35
2. 표본의 특성 36
제 2 절 측정도구의 검증 41
제 3 절 기술통계 46
1. 변수의 기술적 통계 46
2. 변수의 특성별 차이분석 47
3.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61
제 4 절 가설의 검증 63
1.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63
2.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65
제 5 절 분석결과 논의 71
1. 특성별 차이분석 결과 71
2. 가설검증 결과 73
제 5 장 결 론 77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77
1. 특성별 차이분석 결과 77
2. 가설검증 결과 79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80
제 3 절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4
부록(설문지)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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