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성예진 (상명대학교,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진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상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질적연구 방법을 이용하여 무용학습 참여동기 측정척도를 개발한 후, 양적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무용학습 참여동기의 차이를 구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질적연구의연구참여자선정은비확률추출법(non-probabilitysmpling)중에서도 편의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연구도구는 비구조화 된 질문지와 반구조화 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질적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다각적 분석법, 반성적 주관성, 전문가와의 토의 및 평가, 문헌고찰 및 선행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양적연구의 연구대상자 선정은 비확률 추출법 중에서도 편의표본 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예비조사(pilot survey)는 서울 소재 S 대학의 무용전공자를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main survey)는 서울 소재 3개 K, S, H 대학의 무용전공자를 표본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도구는 질적 연구에서 도출된 요인을 근거로 하여 양적연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문항으로 만들어진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양적연구 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PCA:PrincipalComponentAnlysis),탐색적요인분석(EFA:ExploratoryFactor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FA:Confirmatory Factor Analysis), 신뢰도 분석(ReliabilityAnalysis),크론바흐알파(Cronbachα),평균분산추출(AVE:AverageVarianceExtracted)분석,개념신뢰도(CR:Construct Reliability)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인구 통계적 특성변인에 따른 무용학습 참여동기 차이검증을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에 근거하여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범주화 분석을 통한 무용학습참여동기 1차 영역에서는 실기극복 향상형, 실력 향상형, 기본기 향상형, 학습 성취형, 공연 성취형, 무용이론 추구형, 춤의 원리 이해형, 무용지식 습득형, 춤동작 습득형, 동작의미 탐구형, 이해 탐구형, 집중 탐구형, 도전 탐구형, 창의 탐구형, 신체 탐구형, 극복 탐구형, 이해 질문형, 동작 질문형, 순서 질문형, 취업 진로형, 졸업 목적형, 학점취득 수단형, 좋은 점수 취득형, 맹목적 수단형, 교수수업 선호형, 교수열정 선호형, 교수춤사위 선호형, 다양한 강사 선호형, 다양한 수업지도 선호형, 다양한 무용스타일 선호형, 자기계발 만족형, 자발적 만족형, 실력향상 만족형, 도취 만족형, 흥미 만족형, 학습 만족형, 교과과정 만족형, 성취 만족형, 수업 만족형, 전공 만족형, 칭찬 만족형, 책임감 만족형, 노력형, 끈기형, 학습 몰입형, 향상 몰입형, 협동심형, 동료 간 비교형, 흥미 기대형, 수업 기대형, 부상예방 기대형, 창의력 기대형, 무대활용 기대형, 전공학습 기대형, 무용 선호형, 무용 흥미형, 진취적형, 의미 부여형, 자신감 진취형, 흥미 진취형, 열정 진취형, 목적 진취형, 창의 진취형, 소극적형, 결과 긍정적형, 지시적형, 부정 후 긍정적형, 컨디션 관리형, 감정기복 관리형, 학습부진 걱정형, 걱정형, 경쟁 걱정형, 근심 걱정형, 건강 기피형, 주목 기피형, 창의 기피형, 실력저하 기피형, 자신감저하 기피형, 체력저하 의무형, 반복 의무형, 강박형, 스트레스형으로 총 82개의 무용학습 참여동기로 범주화 되었다.
범주화 분석을 통한 무용학습참여동기 2차 영역에서는 실기향상 참여동기형, 무용성취감 참여동기형, 무용이론 참여동기형, 무용탐구 참여동기형, 질문 참여동기형, 미래지향적 참여동기형, 졸업목적 참여동기형, 학습취득 참여동기형, 맹목적 참여동기형, 교수선호 참여동기형, 외래교수 선호 참여동기형, 만족 참여형, 성실 참여동기형, 노력 참여동기형, 몰입 참여동기형, 동료협력 참여동기형, 기대 참여동기형, 무용선호 참여동기형, 능동적 참여동기형, 진취적 참여동기형, 수동적 참여동기형, 능동과 수동의 공존 참여동기형, 걱정 참여동기형, 기피 참여동기형, 의무 참여동기형, 부정적 참여동기형으로 총 26개의 무용학습 참여동기로 범주화 되었다.
둘째, 무용학습참여동기 최종문항은 무용이론 참여동기형 4문항, 교수선호 참여동기형 3문항, 학점취득 참여동기형 3문항, 수동적 참여동기형 3문항으로 총 4요인 13문항으로 도출 되었다.
셋째, 무용 전공자의 무용경력에 따른 무용학습 참여동기는 수동적 참여동기형에서 무용경력 5~7년이 무용경력 7년 이상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연습량에 따른 무용학습참여동기는 학점취득 참여동기형에서 연습량 5회 이상이 연습량 1시간 미만과 3~5시간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키워드: 무용 전공자, 무용학습 참여동기,
무용이론 참여동기형, 교수선호 참여동기형,
수동적 참여동기형, 학점취득 참여동기형.

목차

목 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목적 4
1.3. 연구문제 4
1.4. 연구의 제한점 5
1.5. 용어의 조작적 정의 6
1.5.1. 무용학습 참여동기 6
1.5.2. 무용이론 참여동기형 6
1.5.3. 교수선호 참여동기형 7
1.5.4 학점취득 참여동기형 7
1.5.5. 수동적 참여동기형 7
2. 이론적 배경 8
2.1. 무용학습 참여동기 8
2.1.1. 무용학습 8
2.1.2. 참여동기 9
3. 연구방법 18
3.1. 연구참여자 / 연구대상자 20
3.1.1. 질적연구 20
3.1.2. 양적연구 21
3.2. 연구도구 / 조사도구 23
3.2.1. 질적연구 23
3.2.2. 양적연구 25
3.3.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27
3.3.1. 질적연구 27
3.3.2. 양적연구 29
3.4. 자료처리 32
3.4.1. 질적연구 32
3.4.2. 양적연구 32
4. 연구결과 34
4.1. 질적연구 34
4.1.1 무용학습 참여동기 범주화 34
4.2. 양적연구 57
4.2.1. 예비조사 57
4.2.2 본 조사 68
4.3. 무용전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변인에 따른 차이검증 74
4.3.1. 무용경력에 따른 무용학습 참여동기 차이검증 74
4.3.2. 연습량에 따른 무용학습 참여동기 차이검증 76
5. 논의 78
6. 결론 80
7. 제언 83
참고문헌 84
(부록) 질문지 / 설문지 98
ABSTRACT 10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