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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2
표 목차 ⅳ그림 목차 ⅵ1.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2 연구문제 52. 이론적 배경 62.1 의사소통교수법(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62.2 자유학기제 (Free-Leanring Semester policy) 82.3 시험 유형 (Test Types) 142.3.1 표준화 평가 (Standards-Based Tests) 142.3.2 수행 중심 평가 (Performance-Based Tests) 162.3.3 대안적 평가 (Alternative Tests) 172.4 시험 구성 요소 (Test Method Facets) 212.4.1 시험 환경 Testing Environment 212.4.2 평가 채점 기준표 Test Rubric 222.4.3 입력 언어 Input 232.4.4 예상 반응 Expected Response 242.4.5 입력과 반응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Input and Response 242.5 시험 유용성 (Test Usefulness) 252.5.1 신뢰성 Reliability 262.5.2 타당도 Validity 272.5.3 영향 Impact 282.5.4 실제성 Authenticity 292.5.5 상호작용성 Interactiveness 302.5.6 실용성 Practicality 302.6 관련 선행 연구 312.6.1 듣기 기능 평가 312.6.2 말하기 기능 평가 333. 연구 방법 363.1 연구 대상 363.2 검사 도구 373.3 채점 방식 463.4 연구 절차 504. 결과 분석 544.1 양적 자료 분석 Quantitative Data Analysis 544.1.1 기술 통계 분석 544.1.1.1 듣기 Cloze 수행평가 결과 554.1.1.2 Read-aloud 말하기 수행평가 결과 594.1.2 추론 통계 분석 654.1.2.1 듣기 수행 평가 654.1.2.1.1 대응 표본 t검증 654.1.2.1.2 독립 표본 t검증 664.1.2.1.3 일원배치 분산분석 674.1.2.2 말하기 수행 평가 684.1.2.2.1 대응 표본 t검증 684.1.2.2.2 독립 표본 t검증 684.1.2.2.3 일원배치 분산분석 694.1.3 상관관계 Correlations 714.1.3.1 이전의 듣기 및 말하기 수행 평가와 대안으로 제시된 듣기 및 말하기 수행 평가와의 상관 724.1.3.2 두 유형의 듣기 평가와 말하기 평가 서로 간 상관 724.1.3.3 듣기 및 말하기 수행 평가와 영어 정기 시험 결과와의 상관 734.2 질적 자료 분석 Qualitative Approach 744.2.1 오류 분석 Error Analysis 754.2.1.1 듣기 수행 평가 오류 754.2.1.2 말하기 수행 평가 오류 794.2.2 학생 설문 조사 Student Survey Results 844.2.2.1 듣기 수행 평가에 관한 학생 설문 결과 844.2.2.2 말하기 수행 평가에 관한 학생 설문 결과 874.2.3 교사 면담 Teacher Interview 905. 결론 955.1 요약 Summary 955.2 제언 Implications 995.3 제한점 Limitations 1016. 참고문헌 1037. 부록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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