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동훈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대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This study explores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self leadership,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Based on a review of the relevant literature, it assumes that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mediates between sel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The survey polled captains of army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indicate that organizational commitment was positively affected by self leadership and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mediates between self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terms of its practical implications, the study reveals, first, the structural relationship of self leadership,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Second, it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self leadership and self directed learning readiness in Korean army. Third, it suggests that proper HRD strategies are needed for improv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officers in Korean army.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셀프리더십의 개념과 전략 6
가. 셀프리더십의 개념 6
나. 셀프리더십의 전략 8
2.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 12
가. 자기주도학습의 개념 12
나.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개념 14
다.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구성요소 15
3. 조직몰입의 개념과 구성요소 23
가. 조직몰입의 개념 23
나.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25
4.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조직몰입의 관계 28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대상 32
3. 조사도구 33
4. 자료수집 및 분석 36
5.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37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4
1. 기술통계 분석 44
2. 상관관계 분석 46
3. 셀프리더십, 자기주도학습준비도,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 49
4. 셀프리더십,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자기주도학습준비도의 매개효과 56
5. 논의 60
Ⅴ. 결론 63
1. 요약 63
2. 결론 65
3.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설문지) 83
Abstract(초록) 9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