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현자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철기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요즘 논의되고 있는 통합사회 교육 과정 등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을 창안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David Leat 교수 주도로 고안된 구성주의적 수업 전략 중 하나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은 뉴캐슬 대학교의 David Leat 교수와 그의 지도로 지리교사 자격인증 석사과정을 진행 중이던 예비 지리교사들에 의해 소개되었다. Leat 교수는 학습자들의 지적 발달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은 내용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학습자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과 관련된 기존의 국내 · 외 자료를 검토하였다. 둘째, 중학교 사회 2 ‘Ⅴ. 환경문제와 지속가능한 환경’ 단원에 있는 내용의 단어 카드를 선정하기 위해 경력 3년 이상의 지리교육을 전공한 사회과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셋째, 앞에서 선정한 단어들을 활용하여 교수 · 학습 활동을 자료를 제작하였다. 넷째, 더욱 정교한 교수 · 학습 활동을 위해 경상북도 구미시의 형남중학교 3학년 2개의 반에 앞 단계에서 제작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시험 적용하였다. 다섯째, 앞에서 2개의 반에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교수 · 학습 활동을 더욱 정교화 하여 구성된 수업 방법을 다른 2개의 반에 적용하였다. 여섯째, 정교화한 교수 · 학습 활동을 적용한 2개의 반에는 수업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학습자들에게 적용하고 분석한 결과 발견한 긍정적인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개념 간의 관계를 비롯한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은 게임적 요소를 도입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었다.
셋째, 토론을 포함하는 협동학습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수반하며 이는 학습자들의 사회적 기능의 함양과 수업에 참여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은 모둠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식과 그렇지 못한 지식을 구분하는 등 메타인지적 기능을 함양하여 깊은 지식의 습득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메타인지적 기능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켜 자아효능감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섯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자기 존중 및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하고 다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는 경험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은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Gardner(1983)가 제시한 여러 가지 지능과 비판적 사고 기능과 창의적 사고 기능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다.

이상의 긍정적인 연구결과 외에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수업 방식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여러 교사들의 실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전문성을 향상하고 학습자들의 사고기능을 자극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협동학습을 수행한 후 제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 중 하나인, 일부 학습자가 활동을 주도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활동을 하기 전에 내용을 복습하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방법 3
3. 선행연구 분석 4
Ⅱ. 이론적 배경 7
1. 구성주의(constructivism) 7
2. 협동학습 9
3.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 15
Ⅲ.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적용한 수업 설계 23
1. 단원 설정 23
2. 수업의 개요 24
3. 단원의 핵심개념 및 용어의 추출 26
4. 단어 카드 제작 27
5. 단어 카드의 정교화 과정 30
6. 수업 지도안 및 학습지 32
Ⅳ.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적용과 분석 45
1.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의 적용과 분석 45
2.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도와 분석 79
Ⅴ. 결론 88
참고문헌 92
ABSTRACT 95
부록 97
표 목차
표 1. 개념도를 그리기 위한 지시 사항(Leat and Chandler, Chandler, 1996) 17
표 2.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개요 24
표 3. 단원의 주요 개념 및 용어의 선정 26
표 4. 1차시 / 3차시 – 수업 지도안 32
표 5. 2차시 / 3차시 – 수업 지도안 35
표 6. 3차시 / 3차시 – 수업 지도안 38
표 7.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학 습지 40
표 8. 활동 1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A 46
표 9. 활동 1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B 52
표 10. 활동 1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C 56
표 11.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Fisher, 2003) 61
표 12. 활동 2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A 65
표 13. 활동 2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B 67
표 14.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A 70
표 15.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B 72
표 16.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C 74
표 17.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D 76
표 18.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 에 대한 학습자 반응도 조사(%) 80
그림 목차
그림 1.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의 시기별 활용 단계와 효과 18
그림 2. 정교화 전의 단어 카드 목록 29
그림 3. 정교화 후의 단어 카드 목록 3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