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논의되고 있는 통합사회 교육 과정 등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한 수업을 창안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David Leat 교수 주도로 고안된 구성주의적 수업 전략 중 하나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사회과 수업에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은 뉴캐슬 대학교의 David Leat 교수와 그의 지도로 지리교사 자격인증 석사과정을 진행 중이던 예비 지리교사들에 의해 소개되었다. Leat 교수는 학습자들의 지적 발달을 위해서는 교육과정은 내용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학습자들의 사고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구의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과 관련된 기존의 국내 · 외 자료를 검토하였다. 둘째, 중학교 사회 2 ‘Ⅴ. 환경문제와 지속가능한 환경’ 단원에 있는 내용의 단어 카드를 선정하기 위해 경력 3년 이상의 지리교육을 전공한 사회과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셋째, 앞에서 선정한 단어들을 활용하여 교수 · 학습 활동을 자료를 제작하였다. 넷째, 더욱 정교한 교수 · 학습 활동을 위해 경상북도 구미시의 형남중학교 3학년 2개의 반에 앞 단계에서 제작한 자료를 우선적으로 시험 적용하였다. 다섯째, 앞에서 2개의 반에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교수 · 학습 활동을 더욱 정교화 하여 구성된 수업 방법을 다른 2개의 반에 적용하였다. 여섯째, 정교화한 교수 · 학습 활동을 적용한 2개의 반에는 수업 후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학습자들에게 적용하고 분석한 결과 발견한 긍정적인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은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개념 간의 관계를 비롯한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은 게임적 요소를 도입하여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었다. 셋째, 토론을 포함하는 협동학습은 사회적 상호 작용을 수반하며 이는 학습자들의 사회적 기능의 함양과 수업에 참여도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넷째,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주체적으로 학습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학습자들은 모둠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식과 그렇지 못한 지식을 구분하는 등 메타인지적 기능을 함양하여 깊은 지식의 습득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메타인지적 기능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켜 자아효능감의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섯째,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들은 자기 존중 및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하고 다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는 경험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사회 교육과정의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여섯째, 학습자들은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Gardner(1983)가 제시한 여러 가지 지능과 비판적 사고 기능과 창의적 사고 기능을 동시에 함양할 수 있다.
이상의 긍정적인 연구결과 외에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수업 방식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여러 교사들의 실천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전문성을 향상하고 학습자들의 사고기능을 자극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협동학습을 수행한 후 제기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 중 하나인, 일부 학습자가 활동을 주도하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활동을 하기 전에 내용을 복습하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In order to create a class to develop the core competencies required by the future society presented in the new curriculum including the integrated social education curriculum discussed today, this study is one of the constructivist teaching strategies led by Prof. David Leat for social studies lessons.
The ''odd one out'' strategy was introduced by Professor David Leat of Newcastle University and preliminary geography teachers who were working on his master''s degree in Geography Teacher Qualifications. Professor Leat argued that for intellectual development of learners, the curriculum should be structured in a way that encourages learners'' thinking rather than focusing on content.
The procedure of the study is as follows. First, we reviewed existing domestic and foreign data related to the ''odd one out'' strategy. Second, middle school society 2 Ⅴ. Social studies teachers who majored in geography education for more than three years of experience in order to select the word card in the section on "Environmental Issues and Sustainable Environment". Third, we used data from the previous words to produc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urth, for the more sophisticated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the data prepared in the previous stage were applied to the first two classes. Fifth, based on the result of applying to the two classes in the previous,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were further elaborated and applied to the other two classes. Sixth, after class, questionnaires were conducted in two classes that applied elaborated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The following are the positive findings of applying and analyzing the lesson using ''odd one out'' strategy.
First, learners had a clear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the concept inclu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ncepts through various activities using ''odd one out'' strategy. Second, the lesson using ''odd one out'' strategy could induce students'' interest by introducing game elements. Third, cooperative learning involving discussion is accompanied by social interaction, which has helped to enhance learner ''s social function and participation in class. Fourth, adaptability to a rapidly changing future society requires an ability to learn independently. The learners were able to acquire deep knowledge by cultivating metacognitive functions such as distinguishing between knowledge that they understood well and knowledge that they did not understand well during the task of group work. These meta-intelligence functions can lead to the improvement of self-efficacy by improving understanding of self. Fifth, by using the ''odd one out'' strategy, learners can improve their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skills and integrate their knowledge in other fields. It is possible to increase the applicability of the course in the educational field. Sixth, learners can develop various intelligence,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e thinking functions presented by Gardner(1983) through a class using ''odd one out'' strategy.
In addition to the positive studies above, some suggestions for more effective use of the ''odd one out'' strategy are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stabilize the new teaching method, it is possible to make a teaching strategy that can enhance the professionalism and stimulate the thinking function of the learners through the practical network of the teachers. Second, some learner ''s activities lead to the problem, which is one of the various problems raised after cooperative learning. To solve this problem, it is necessary to review the contents before the activities.
Ⅰ. 서 론 1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33. 선행연구 분석 4Ⅱ. 이론적 배경 71. 구성주의(constructivism) 72. 협동학습 93.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 15Ⅲ.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적용한 수업 설계 231. 단원 설정 232. 수업의 개요 243. 단원의 핵심개념 및 용어의 추출 264. 단어 카드 제작 275. 단어 카드의 정교화 과정 306. 수업 지도안 및 학습지 32Ⅳ.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적용과 분석 451.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의 적용과 분석 452.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도와 분석 79Ⅴ. 결론 88참고문헌 92ABSTRACT 95부록 97표 목차표 1. 개념도를 그리기 위한 지시 사항(Leat and Chandler, Chandler, 1996) 17표 2.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개요 24표 3. 단원의 주요 개념 및 용어의 선정 26표 4. 1차시 / 3차시 – 수업 지도안 32표 5. 2차시 / 3차시 – 수업 지도안 35표 6. 3차시 / 3차시 – 수업 지도안 38표 7.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전략을 활용한 수업의 학 습지 40표 8. 활동 1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A 46표 9. 활동 1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B 52표 10. 활동 1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C 56표 11.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Fisher, 2003) 61표 12. 활동 2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A 65표 13. 활동 2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B 67표 14.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A 70표 15.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B 72표 16.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C 74표 17. 활동 3의 결과물과 분석한 내용 D 76표 18. ‘이상한 하나를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을 활용한 수업 에 대한 학습자 반응도 조사(%) 80그림 목차그림 1.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odd one out)’ 전략의 시기별 활용 단계와 효과 18그림 2. 정교화 전의 단어 카드 목록 29그림 3. 정교화 후의 단어 카드 목록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