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현자 (경북대학교) 조철기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4권 제1호(통권9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237 - 250 (14page)
DOI
10.26863/JKARG.2018.02.24.1.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구성주의에 토대한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 수업 전략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지리학습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이 수업 활동을 통해 개념 간의 관계를 비롯한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였다. 둘째, 이 활동은 활발한 토론 과정을 수반하여 학생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및 사회적 기능의 함양에 도움이 되었다. 셋째, 학습자들은 모둠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지식과 그렇지 못한 지식을 구분하는 등 메타인지적 기능을 함양하였다. 넷째, 학습자들은 모르는 내용을 토론과 책에서 찾고, 도형과 선을 활용한 개념도로 표현하며, 새로운 단어 세트를 창안하는 등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방법에 흥미를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은 수업에 제시된 과제를 수행하는 도중에 적합한 단어들을 판단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 함양은 물론, 새로운 단어 카드 세트의 조합을 창안하거나 마지막에 단어들을 몇 개로 구분하거나 또는 개념도를 작성하는 과정에서는 창의적 사고 기능을 발달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이상한 하나 골라내기’ 전략을 적용한 수업 설계
4. 수업의 적용과 분석
5. 결론
문헌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81-001800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