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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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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유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여인호, 조국환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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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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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현장계측을 통한 통과열차의 동적윤중 데이터를 확률분포모델로 활용 시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설계지침(KR C-14030)에 의해 측정 데이터의 거동 특성을 정규분포에 기반을 두고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측정 데이터의 거동특성을 확인해보면, 정규분포처럼 궤도충격계수 1.0 근방에 데이터가 밀집되어있긴 하지만 몇몇 극한 값들로 인해 정규분포와는 다른 확률분포모델의 성향을 띄는 것을 확인 하였다.

때문에 더욱 최적화된 확률분포모델을 찾기 위해 전라선 은석교 토공부 콘크리트궤도구간에서 장기 계측(계측일자 : 2015.01.23.~2015.02.25.) 한 실측데이터를 활용하였고, 이중 전체 열차하중 중 가장 지배적인 하중으로 판단되는 기관차 부분을 활용 값으로 선정하였고, 마찬가지로 많은 열차의 종류 중 가장 지배적이라 판단되는 22t 화물열차와 여객열차를 활용 값으로 선정하였다. 측정데이터 중 열차의 데이터가 가장 많이 분포되어있는 2개의 속도대역을 선택하여 현행 기준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설계지침(KR C-14030)을 적용해 보고, 추가로 대수정규분포, Gumbel분포, GEV (Generalized Extreme Value)분포에도 적용해 비교해보았다.

비교 후 더 정확한 확률분포모델의 적합성 검정을 위해 K-S test (Kolmogorov - Smirnov test)로 검정해 보았다. 검정결과 계측데이터는 모두 현행지침대비 안전측으로 측정되었으며, 열차의 종류, 속도대역에 관계없이 적합한 확률분포모델은 GEV(Generalized Extreme Value)분포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다양한 노선, 다양한 속도대역에 대한 추가의 평가를 통해 궤도충격계수의 확률분포 모델 개선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배경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범위 2
II. 이론 및 규정 3
1. 충격계수의 산정 3
2. 동적할증계수(Dynamic Amplitude Factor)의 산정 4
3. 확률분포모델의 종류 7
4. 확률분포모델의 검정 10
III. 현장계측 장치 및 시험 방법 13
1. 시험 개요 13
2. 윤중 및 횡압의 측정방법 16
3. 계측 센서의 제원 및 원리 21
4. 현장계측 수행 24
IV. 결과분석 및 고찰 32
1. 계측결과 분석 32
2. 측정데이터와 현행지침 비교 34
3. 열차의 충격계수 히스토그램을 통한 확률분포모델 분석 36
4. Kolmogorov-Smirnov test (K-S 검정) 42
5. 현행지침과 일반화된 극치(GEV)분포와의 비교 46
6. 종합 분석 결과 및 고찰 48
V. 결 론 50
참고문헌 51
영문초록(Abstract)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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