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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적 비유창성을 의미하는 Mazes는 일련의 단어나 의사소통 단위에서 불필요하고, 흐름이 끊긴 조각난 발화이다(Loban, 1976). 언어적 비유창성은 인지적 요소가 나타나는 상황에서 문장 산출 계획 단계의 의도와 동일한 문장이산출되는지 내적 모니터링 기능을 활성화하고 오류 인식 후 오류 수정을 하면서 발생하게 된다. 또한 Mazes는 언어 계획과 조직화 및 실행과정 상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표지이다(임종아․황민아, 2009a). 선행연구에서는 발화 길이혹은 구문의 복잡성 혹은 담화 유형에 따른 언어적 비유창성 특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야기 말하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비유창성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1, 3, 5학년 아동들의 그림 장면 수에 따른 mazes의 산출 빈도와 하위유형별산출 비율을 비교하고, (2) 1, 3, 5 학년 아동들의 이야기 주제에 따른 mazes의 산출 빈도와 하위유형별 산출 비율을 비교하며, (3) 1, 3, 5학년 아동들의이야기 제시방법에 따른 mazes의 산출 빈도와 하위유형별 산출 비율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1, 3, 5학년 아동 각 16명 씩 총 48명의 대상자들에게 이야기를 실시하였다. 대상아동들에게 이야기 모델링(버스이야기, 강아지 이야기,도깨비 이야기)을 제공한 후 연속 그림과제와 한 장 그림과제를 무선적으로제시 하였다. 연속 그림과제는 장면 수가 증가하면서 일화 수와 등장인물의수가 증가하였으며, 한 장 그림과제는 일상적 이야기와 상상적 이야기를 제시하여 이야기 꾸며 말하기(generation)을 실시한 후 전사하였다. 전사한 자료는간투사(filler), 반복(repetitions), 수정(repairs), 휴지(pause), 기타(others)의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반복은 음소반복, 음절반복, 단어반복, 구반복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수정은 어휘수정, 문법수정, 의미수정, 음운수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년 별 이야기 길이에 따른 mazes 산출 빈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하위유형별 상대적 mazes 비율은 1학년과 3학년 아동들은 5장면, 10장면, 13장면에서 대체로 수정, 간투사, 반복, 휴지, 기타순으로 나타났으며, 5학년 아동들은 5장면, 10장면, 13장면에서 수정, 반복, 간투사, 휴지,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2) 학년 별 이야기 주제에 따른 mazes 산출 빈도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하위유형별 상대적 mazes 비율은 1학년아동들은 간투사가 가장 많고 3, 5학년 아동들은 수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3) 학년 별 이야기 유형에 따른 mazes 산출 빈도는 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보였으나 학년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하위 유형별 상대적mazes 비율은, 1학년은 아동들은 연속그림에서 수정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나,한 장 그림에서는 간투사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3, 5학년은 아동들은 연속 그림과 한 장 그림 모두에서 수정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령기 일반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언어적 비유창성 유형과 그 정도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선행연구에서는 구문복잡성에 따른 mazes를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 내용에 따른mazes의 유형과 빈도를 설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