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차윤수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정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브랜드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매장마다 차별성과 독창성을 나타내기 위해 시각적인요소 뿐만 아니라 체험요소를 지닌 상업공간이 각광받고 있다. 또한 최근 3D 프린팅기술의 특허가 끝나감에 따라 보급형이 출시되어 개인이 상품을 제조할 뿐 아니라 개인에게 맞춤화 된 상품과 서비스를 대량생산을 통해 비용을 낮춰 경쟁력을 창출하는 새로운 생산과 마케팅 방식을 사용하는 산업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렇게 새로운 산업형태가 생겨남에 따라 3D 프린팅 기술은 마케팅요소로서 확장성을 가진다.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의 확장성 개념과 체험마케팅의 특성을 분석하고 상관성을 설명한다. 또한 기존의 플래그쉽 스토어들의 사례조사를 통해 한계점을 인식하여 3D 프린팅의 확장성이 적용되면 제품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같은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기업은 상품의 생산과 판매만을 중요시 하는 것이 아니라 체험마케팅을 제공하여 고객을 자연스럽게 머무르게 하고, 제품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며, 깨달음의 기쁨과 같은 새로운 부가가치를 제공하여야 차별성을 가질 수 있다. 현재까지는 차별화를 위해 3D 프린팅 기술과 체험마케팅을 접목시킨 공간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본 연구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고 제품의 고객맞춤화를 통한 체험마케팅 공간에 3D 프린팅의 확장성의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3D 프린팅의 확장성 요소들을 3D 프린팅 기술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6가지 특성 (조형성, 체험성, 경제성, 효율성, 복제성, 이벤트성)으로 도출하였고, 번트 H 슈미트의 체험마케팅 이론을 바탕으로 ‘전략적 체험모듈’을 사례 분석의 틀로 활용하였다. 체험마케팅의 특성과 체험제공수단을 분석하고, 각 산업별 5년 이내의 신설된 혹은 리뉴얼된 국내외 6개의 매장을 중심으로 사례를 분석 하였다. 3D 프린팅의 확장성이 적용된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져 판매를 촉진시키고 감각적으로, 관계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체험마케팅 공간은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시키고,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으로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한다.
다양한 상업공간이 차별성을 가지기 위하여 기업은 다양한 기술과 매체들을 이용하여 표현하려 한다. 이에 3D 프린팅의 확장성이 적용된 체험마케팅공간이 기존 체험마케팅 공간보다 고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여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인식시키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주기 위해 공간디자인 분야에 3D 프린팅의 확장성을 활용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1.3 연구 진행 구성도 4
제 2 장 3D 프린팅의 확장성과 플래그쉽 스토어 5
2.1 3D 프린팅 확장성의 개요 및 사회적 배경 5
2.1.1 사회적배경 7
2.1.2 3D 프린팅의 확장성 : 조형성, 체험성, 경제성, 효율성, 복제성, 이벤트성 9
2.2 차별성 있는 체험마케팅 공간 17
2.2.1 전략적도구로서의 플래그쉽 스토어 17
2.2.2 번트 H 슈미트의 체험마케팅모듈 : 전략적 체험모듈과 체험제공수단 18
2.2.3 체험마케팅과 플래그쉽 스토어 21
2.2.4 3D 프린팅의 확장성과 플래그쉽 스토어의 상관관계 24
2.3 3D 프린팅의 확장성을 적용하기 위한 체험마케팅공간분석매트릭스 27
제 3 장 3D 프린팅의 확장성 적용을 위한 체험마케팅공간 사례분석 28
3.1 사례범위 및 방법 28
3.2 사례분석 29
3.3 소결 36
제 4 장 3D 프린팅의 확장성을 활용한 체험공간 디자인 계획 37
4.1 디자인 개요 37
4.1.1 디자인 계획의 배경 및 목적 37
4.1.2 대상지 개요 39
4.2 디자인 전개 45
4.2.1 디자인 컨셉 47
4.2.2 디자인 플랜 48
4.2.3 디자인 프로덕션 51
제 5 장 결론 54
참고문헌 56
영문요약 5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