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현경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순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격성과 자존감의 불일치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이 지각한 평가와 타인이 지각한 평가간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위협받는 자존감으로 보고, 위협받는 자존감과 공격성이 성별에 따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초등학생과 중학생 집단별로 비교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타인의 평가는 교사가 평가하도록 하였으며, 자신이 지각한 평가가 교사의 평가보다 더 높은 경우를 과대평가로, 자신이 지각한 평가가 교사의 평가보다 더 낮은 경우를 과소평가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과 경기 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들과 중학교 1,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교의 학생들이 표집 될 수 있도록 유층표집을 지향하고자 노력하였다. 그 결과 서울시와 경기도에 위치한 13개 초등학교 20학급, 5~6학년 학생 419명과 10개 중학교 19학급, 1~3학년 학생 502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역량에 대한 자기-교사 평가 간의 상관은 초등학생은 학업능력이, 중학생은 운동능력이 가장 높았다.
둘째, 초등학생은 운동능력을 제외한 모든 하위 영역에서 과소평가를 하는 경향이 나타났고, 중학생은 학업능력, 사회적 능력, 그리고 행동?품행에서는 과소평가를, 운동능력과 신체?용모에서는 과대평가를 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그리고 초등학생과 중학생 모두 행동?품행에서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매우 높았다.
셋째, 초?중등학생의 역량에 대한 성별과 평가유형별 공격성의 차이는 역량의 하위영역에 따라, 공격성의 하위요인에 따라 초등학생과 중학생 집단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초등학생은 운동능력에서는 남학생의 공격성이, 신체?용모에서는 남학생과 과소평가 집단의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고, 중학생은 학업능력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과소평가 집단의 공격성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자기역량지각의 하위영역에 대한 자기평가가 공격성을 예언하는 상대적 크기는 성별 및 초등학생과 중학생 집단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초등학교 남학생은 행동?품행, 사회적 능력, 운동능력의 순으로, 초등학교 여학생은 행동?품행, 사회적 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학교 남학생은 행동?품행, 전반적 자아가치감, 사회적 능력의 순으로, 중학교 여학생은 행동?품행, 전반적 자아가치감, 사회적 능력, 학업능력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갖는다.
첫째, 공격성과 자존감 간의 관계에서 낮은 자존감 가설을 무조건 부정하고 불일치 모형을 수용하는 것은 성급한 태도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자신감이 많이 낮은 현 초등학생들과 중학교 여학생들에게는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더 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신체?용모가 초등학생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즉, 다양한 역량이 자신에게 있음을 지각하게 함으로써 심리내적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 교육현장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 프로그램 제작 시 성별과 역량지각의 하위영역, 그리고 공격성의 하위요인별 개인차를 고려하여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3. 용어의 정의 9
Ⅱ. 이론적 배경 12
1. 공격성 12
2. 자기역량지각 26
3. 공격성과 자기역량지각간의 관계 33
Ⅲ.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측정도구 43
3. 자료 분석 50
Ⅳ. 연구결과 51
1. 초?중등학생의 역량에 대한 자기-교사 평가간의 상관 51
2. 초?중등학생의 역량에 대한 성별?과대/과소 평가유형별 빈도 51
3. 초?중등학생의 성별과 평가유형에 따른 공격성의 차이 53
4. 성별 및 초?중등학생 집단에 따라 역량의 하위영역에 대한 자기평가가 공격성을 예언하는 상대적 크기 71
Ⅴ. 논의 및 결론 78
참고문헌 94
부록 115
ABSTRACT 12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