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정은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 평가의 하나인 브릿징 평가를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고, 유아평가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참여자는 D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1인, 공립유치원 교사 2인과 각 학급으로부터 6명씩 총 18명의 만4, 5세 유아들이다. 연구자료는 총 63회의 참여관찰과 평가 후 면담, 12회의 심층면담, 전화통화 및 이메일 교신, 그리고 유아평가 기록지, 교사저널, 연구일지 등을 통해 수집되었다. 질적 연구자료는 전사 작업 후 QSR NVivo 1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브릿징 평가의 영역별 현장적용 결과, 먼저 참여교사들은 15가지 평가활동에 대하여 다소 다른 반응을 보였다. 즉, 참여교사들이 언어 및 문학영역과 미술영역의 활동은 비교적 쉽게 적용한 반면에, 수학, 과학영역의 활동은 낯설게 받아들였다. 또한, 음악 및 동작영역의 경우 노래 부르기 활동은 쉽게 이루어졌지만, 평소 자주 하지 않던 악기 연주하기나 음악에 맞춰 동작으로 표현하기는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유아발달과 학습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향으로의 교사 태도 및 실천에서의 변화가 요구됨을 제안하였다. 두 번째로 브릿징 평가의 적용과정에 참여한 교사의 실천지식은 크게, ‘부담스럽고 미루게 되는 평가에서 벗어나기’ ‘의미 있는 평가 실천하기’ ‘유아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고 지원하기’ ‘또 다시 시작되는 고민’이라는 네 가지 주제로 나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인중심 평가나 결과중심 평가에서 벗어날 필요성을 제안한다. 아울러 의미 있는 평가 실제를 통해 유아를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브릿징 평가와 같은 대안적 평가를 통해 교수·학습과 평가를 연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대안적 유아평가 7
2. 브릿징 평가 16
Ⅲ. 연구방법 24
1. 연구참여자 24
2. 연구절차 27
3. 자료처리 31
Ⅳ. 연구결과 33
1. 브릿징 평가의 영역별 적용과정 33
2. 브릿징 평가 적용과정에 참여한 교사의 실천지식 변화 122
Ⅴ. 논의 151
참고문헌 161
부록 173
영문초록 194
국문초록 19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