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정은 (유원대학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29 - 245 (17page)
DOI
10.21184/jkeia.2018.6.12.4.2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활동중심 평가의 하나인 브릿징 평가의 수학 영역을 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고, 유아평가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참여자는 D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1인, 공립유치원 교사 2인과 각 학급으로부터 6명씩 총 18명의 만4, 5세 유아들이다. 연구자료는 참여관찰과 평가 후 면담, 심층면담, 전화통화 및 이메일교신, 그리고 유아평가 기록지, 교사저널, 연구일지 등을 통해 수집되었다. 질적 연구자료는 전사 작업후 QSR NVivo 1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수 영역의 브릿징 평가활동은 수 세기와 더하기, 빼기, 어림셈, 나누기 개념 등을 이야기와 구체물을 가지고 접근해 보는 수 개념 이해하기 활동, 패턴블록의 조합을 통해 부분과 전체의 관계, 논리-분석적 기술 등 기하학적 사고수준을 알아보는 패턴블록으로 퍼즐 맞추기 활동, 패턴과 대칭의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구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패턴블록으로 방사형 대칭 만들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세 가지 활동의 적용결과, 유아들의 참여할 수 있는 활동으로 유아의 수학적 사고와 기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누리과정에 패턴블록과 관련된 활동들이 나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참여했던 세 학급 모두 패턴블록을 접해보지 않았거나 매우 생소해 함을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수와 연산에 치우쳐 있는 현재의 유아수학교육 실천이 가지는 한계를 시사하며, 측정, 패턴, 도형 등 보다 다양한 수 활동 및 이에 대한 의미 있는 평가를 통해 유아의 수학적 사고를 확장해줄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