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유미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은정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경험이 초기 성인기의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감사의 조절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조사연구 및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은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가 감사에 의해 조절되는지 확인하였다. 대구, 경북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27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정서적 학대 척도, 심리적 부적응 척도, 대인관계문제 척도, 특성감사 척도, 상태감사 척도를 포함하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정서적 학대와 특성감사는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문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특성감사는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상태감사는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 그리고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연구 2에서는 정서적 학대 경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감사 개입이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나타내는지 확인하였다. 참가자는 정서적 학대 경험이 높은 사람들 중 이 연구에 동의한 34명의 대학생이었다. 참여자를 무작위로 감사일지집단(처치 집단) (n=18)과 경험일지집단(통제 집단) (n=16)으로 배치한 후, 2주 동안 감사일지 또는 경험일지를 매일 작성하도록 하였다. 일지쓰기 전후로 심리적 부적응 척도, 특성감사 척도, 대인관계변화 척도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감사일지집단이 경험일지집단보다 심리적 부적응은 완화되었지만, 대인관계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지 않았다.
종합하면, 정서적 학대 경험이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감사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정서적 학대가 낮은 집단에서는 감사가 심리적 부적응과 대인관계문제를 완화시켜주지만, 정서적 학대가 높은 집단에서는 감사가 완충조절을 하는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5
1. 정서적 학대 5
2. 심리적 부적응 7
1) 심리적 부적응의 개념 7
2)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 8
3. 대인관계 9
1) 대인관계와 대인관계문제의 개념 9
2)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 10
4. 감사 11
1) 감사의 개념 11
2) 심리적 부적응, 대인관계문제, 감사의 관계 13
3) 감사 개입의 효과: 감사일지쓰기 14
Ⅲ. 연구 1: 조사연구 17
1. 연구 문제 및 가설 17
2.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1
(1) 정서적 학대 척도 21
(2) 심리적 부적응 척도 22
(3) 대인관계문제 척도 22
(4) 특성감사 척도 23
(5) 상태감사 척도 24
3) 자료분석 26
3. 결과 27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27
2) 정서적 학대경험이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 28
3) 감사의 조절효과 29
(1)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특성감사의 조절효과 30
(2) 정서적 학대와 심리적 부적응의 관계에서 상태감사의 조절효과 32
(3)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특성감사의 조절효과 34
(4) 정서적 학대와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상태감사의 조절효과 35
4. 논의 38
Ⅳ. 연구 2: 실험연구 42
1. 연구문제 및 가설 42
2.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측정도구 43
(1) 특성감사 척도 43
(2) 심리적 부적응 척도 43
(3) 대인관계변화 척도 44
(4) 긍정 정서와 부정 정서 척도 45
(5) 감사 기분 척도 45
(6) 주관적 경험 질문지 45
3) 연구절차 46
4) 자료분석 49
3. 결과 50
1) 주요 변인들에서의 집단 간 차이 50
2) 개입을 통한 감사의 변화 50
3) 집단과 측정 시기에 따른 주요 변인들의 평균과 표준편차 51
4) 감사와 심리적 부적응 및 대인관계변화의 집단 간 차이 검증 52
4. 논의 53
Ⅴ. 종합논의 55
참고문헌 62
부 록 71
영문초록 90
국문초록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