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5호 (통권101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239 - 26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서적 학대 경험이 초기 성인기의 우울, 불안 및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감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대구, 경북 소재 대학생 278명을 대상으로 정서적 학대 경험과 성인기 우울, 불안 및 대인관계문제 간의 관계에서 특성감사와 상태감사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2에서는 정서적 학대 경험이 높은 사람들에게 감사개입이 우울, 불안 및 대인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감사일지집단(18명)과 경험일지집단(16명)으로 나누어 2주간 매일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일지를 작성하도록 하는 감사 훈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적 학대 경험과 초기 성인기의 우울과의 관계에서 상태감사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학대 경험과 초기 성인기의 불안과의 관계에서 특성감사와 상태감사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정서적 학대 경험과 초기 성인기의 대인관계문제와의 관계에서 상태감사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감사일지집단이 경험일지집단에 비해 불안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아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66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