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루머 확산과정에서 수용자의 루머 수용과 확산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집중하였다. 인지적 요인만을 강조한 합리적 행동이론(TRA)과 계획된 행동이론(TPB)의 한계를 보완하고 발전시킨 트라이앤디스(Triandis) 모델을 루머 확산과정에 적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더불어 루머의 장르 또한 경성과 연성루머로 나누어 루머 장르별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진행에 앞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수정 및 확장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루머 확산과정에서의 트라이앤디스 모델 구성요인을 세분화 하였다. 추가적으로 개인의 태도 등과 같은 의사결정 과정 부분을 간과하고 있는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기존 연구들을 토대로 루머 확산과정에서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선별하여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추가하였다. 연구결과 루머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메시지 신뢰성’, ‘지각된 유용성’, ‘긍정적 감정’ 순으로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루머 내용의 구성력”이 루머 수용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수용자들이 내용에 대해 얼마나 신뢰할 수 있고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있는지, 그리고 내용이 수용자들의 믿고 있던 사실과 부합하여 만족하고 유쾌하다 등의 긍정적인 감정을 느낄수록 루머를 수용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루머 수용’이 루머 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루머 확산 환경에 따른 확산의도 차이에서 모두 오프라인을 통해 루머를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가 다소 높은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의 경우 특히 자신의 신분이 드러나는 개인 사이트보다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환경이었을 때 확산의도가 상대적으로 조금씩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자신의 신분이 공개된 상황에서 온라인을 통해 여러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내용의 루머를 전달하는 것을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루머를 확산하려는 의도가 존재하더라도 외적 환경과 객관적인 방해요소가 존재한다면 그것이 행동수행으로 연결될 수 없기 때문에 행동에 미치는 외적 환경요인인 촉진조건을 ‘오프라인 상호작용’과 ‘온라인 상호작용’으로 세분화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오프라인 상호작용이 활발하지 않은 환경에서는 온라인 확산의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온라인 상호작용이 활발한 환경에서는 오프라인·온라인 확산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온라인 환경이 수용자들이 가장 쉽게 접근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고 루머 확산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임을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온라인에서의 루머나 거짓정보의 진단과 판별에 대한 노력은 사회적으로 지속되어야 할 과제이다. 특히, 수용자의 내적요인인 ‘루머 수용’ 영향력이 높아질수록 오프라인 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게 나타난 반면, 외적요인인 온·오프라인 상호작용’에서 온라인 익명성 보장(X) 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루머 확산 환경에 따른 확산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있어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환경적 요인이 실제 루머를 확산함에 있어 수용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암시한다. 마지막으로, 루머장르(연성-경성)에 따라 트라이앤디스 모델 구성요인들 간에 영향력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지각된 유용성’이 루머 수용에 미치는 영향력과 ‘온라인 상호작용’이 루머 확산의도(오프라인, 온라인 익명보장O, 온라인 익명보장 X)에 미치는 영향력은 ‘경성루머’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반면, ‘루머 수용’이 루머 확산의도(오프라인, 온라인 익명보장O, 온라인 익명보장 X)에 미치는 영향력은 ‘연성루머’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경성루머의 경우 정치·경제·사회문제들과 같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나 불안감을 조성하는 이슈로 구성되어 관련 정보가 많지 않은 수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검증되지 않았지만 중요하고 유용한 만큼 온라인에서 정보를 공유하려는 동기가 발생한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반면, 연성루머의 경우 사적인영역의 인간적 흥미를 다루고 있어 오락적 동기와 같은 개인적 동기에 의해 쉽게 수용되고 확산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했다.
This study focused on factors having an affecting on recipients'' acceptance and diffusion of rumors in the process of the diffusion of rumors. In this study, Triandis model which weaknesses of Theory of Reasoned Action (TRA) and Theory of Planned Behavior (TPB) that emphasized only cognitive factors were supplemented was applied to the process of rumors. Additionally, rumors were classified into hard rumor and soft rumor to ascertain whether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hard rumor and soft rumor. The possibility of correction and expansion of Triandis model was ascertained based on advanced research. Factors composing Triandis model in the process of the diffusion of rumor were subdivided. Factors affecting decision-making in the process of the diffusion of rumor were added to Triandis model based on previous studies in order to supplement weaknesses of Triandis model that neglected some elements of decision- making such as personal attitude. It was found that ''message credibility'', ''usefulness'' and ''positive affect'' had a positive effect on rumor acceptance. ''Organizing power of rumor contents'' seems to account for the greatest part of rumor acceptance. In other words, as recipients have more positive affect such as satisfaction and pleasure and reliability of the rumor contents, they are likely to accept a rumor. In addition, it seems somewhat to be high intention to deliver rumors via off-line, in the difference of diffusion intention in accordance with effect, which ''rumor acceptance'' affects the diffusion intention, and environment of rumor diffusion. In case of on-line, in particular, it was relatively high a little for diffusion intention, when being environment which anonymity is guaranteed, rather than personal site to reveal one''s identity. This means that it does not prefer to deliver the negative rumor via on-line to many people, in the situations which one''s identity was open. Besides, it subdivided the facilitating conditions, external 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behavior, into ''off-line interaction'' and ''on-line interaction,'' and examined it, because it cannot be connected to behavioral performance, if it exists for external environment and objective discouragements, although it exists for the intention to diffuse rumors. As a result, it showed high diffusion intention of on-line in inactivated environments of off-line interaction, and it showed high diffusion intention of off-line, on-line in activated environments of on-line interaction. When synthesizing these results, it is known that on-line environment is the one which recipients can access more easily, share information, and rumor diffusion can actively occur. Therefore, it is the task to be continued socially for effort against on-line rumor or diagnosis and judgment of false information, from now on. In particular, whereas it showed high effect on off-line diffusion intention, the higher effect of ''rumor acceptance,'' internal factor of recipients, it was high effect on diffusion intention of not guarantee on-line anonymity (X), the more activated in on-line & off-line interaction, external factor. There is a difference on internal factor and external factor in effects affecting diffusion intention in accordance with environment of rumor diffusion. It implies that environmental factor can affect recipients directly in diffusing actual rumor, via this result. Lastly, it surveyed if there is a difference of effect among organizing factors of Triandis model in conformity with genre of rumor (soft-hard). As a result, it was strong in ‘hard rumor’ for which ‘usefulness’ affects rumor acceptance and ‘on-line interaction’ affects rumor W.O.M Intention (off-line, on-line guarantee anonymity, not guarantee anonymity). On the other hand, it was strong in ‘soft rumor’ for which ‘rumor acceptance’ affects rumor W.O.M Intention (off-line, on-line guarantee anonymity, not guarantee anonymity). For hard rumor, this result is composed of socially important issue such as political, economic, and social issues or issue causing anxiety, so it means that it can be useful information for users who have not many relevant information. Although it is not proved, as important and useful as, it is expected to happen the motives to share information on-line. In case of soft rumor, it deals with humane interest of private areas, so it means to be accepted and diffused easily by personal motives such as motive of entertainment. On the basis of this result, it argued the academic, practical implications.
제1장 서론 1제1절 문제제기 1제2절 연구목적 4제2장 문헌연구 6제1절 루머 61. 루머의 정의와 유형 62. 루머의 확산 93. 루머의 장르 124. 국내 루머연구 경향 15제2절 트라이앤디스(Triandis) 모델 221.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개념 222.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구성 요인 283.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수정 및 확장 적용 가능성 32제3절 루머 확산과정에서 트라이앤디스 모델 적용을 통한 연구가설 설정 371. 루머 확산과정에서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구성요인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371) 수용자의 사회적 요인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382) 루머정보에 대한 지각된 결과와 루머 수용과의 관계 403) 루머에 대한 감정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424) 수용자의 의사결정 요인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43(1) 루머에 대한 신뢰성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44(2) 수용자의 루머 관여도와 루머 수용과의 관계 47(3) 루머주체에 대한 사전태도와 루머 수용과의 관계 48(4) 루머주체에 대한 사전지식 와 루머 수용과의 관계 502. 수용자의 루머 습관과 감정 및 루머 확산의도와의 관계 523. 수용자의 루머 촉진조건과 루머 확산의도와의 관계 554. 수용자의 루머 수용과 루머 확산의도와의 관계 575. 수용자의 루머 확산과정에서의 확산 환경에 따른 루머 확산의도 차이 59제4절 루머 장르(연성-경성)별 트라이앤디스 모델의 구조적 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 문제 설정 61제3장 연구방법 62제1절 연구모형 62제2절 조사 대상 및 절차 64제3절 주요변수의 개념 및 측정 도구 651. 자극물 : 온라인 커뮤니티에 게시된 형태의 루머 652. 루머 장르(연성-경성) 653. 변수의 측정 681) 루머에 대한 지각된 결과(Perceived Consequences) 682) 수용자의 사회적 요인(Social Factors) 693) 루머에 대한 감정 (Affect) 714) 수용자의 루머습관(Habit Hierarchies) 715) 수용자의 루머 촉진조건(Facilitating Conditions) 726) 수용자의 루머 수용 (Rumor Acceptance) 737) 수용자의 루머 확산의도 (Rumor W.O.M intention) 748) 수용자의 의사결정 요인(Decision Making Factors) 75(1) 정보원천 신뢰성(Source Credibility)과 메시지 신뢰성(Message Credibility) 76(2) 루머주체에 대한 사전지식(Prior Knowledge) 76(3) 수용자의 루머 관여도(Rumor involvement) 77(4) 루머주체에 대한 사전태도(Prior Attitude) 784. 분석방법 79제4장 연구결과 81제1절 표본의 특성 811. 자료수집 81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2제2절 측정변수의 기본적 특성 821.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21)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외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32)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내생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7제3절 구성개념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881.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도 분석 881)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구성개념의 확인적 요인분석 882)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구성개념의 집중타당성 검정 903)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구성개념의 판별타당성 검정 932. 최종 선별된 트라이앤디스 모델 측정변수 및 기술통계 분석 951) 최종 선별된 측정 변수 952) 측정 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97제4절 루머 확산 과정에서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가설검증 981. 경로모형 및 적합도 검증 982. 연구가설 검증 1031) 사회적 요인, 지각된 결과, 감정, 의사결정 요인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1032) 루머 수용과 루머 확산의도와의 관계 1063) 루머 확산의도간의 차이 1063. 루머 수용의 매개효과 검증 109제5절 루머 확산 과정에서 루머 장르(연성-경성)별 트라이앤디스 모델에 대한 연구문제 검증 1131. 루머장르(연성-경성)에 따른 경로모형 적합도 검증 1132. 연구문제 검증 1151) 루머 장르(연성-경성)별 사회적 요인, 지각된 결과, 감정, 의사결정 요인과 루머 수용과의 관계 1152) 루머 장르(연성-경성)별 촉진조건과 루머 확산의도와의 관계 1163) 루머 장르(연성-경성)별 루머 수용과 루머 확산의도와의 관계 1173. 루머장르(연성-경성)에 따른 트라이앤디스 모델 구성 요인간의 영향력 차이 검증 1174. 연성루머에서의 루머 수용의 매개효과 검증 1195. 경성루머에서의 루머 수용의 매개효과 검증 120제 5장 결론 126제1절 연구의 요약 126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1제3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3참고문헌 135 154[부 록] <경성루머 설문지> 157[부 록] <연성루머 설문지>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