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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준호 (경희대학교, 경희대학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윤지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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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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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홈쇼핑 여행 상품의 경우 최근 홈쇼핑 채널을 통해 과거보다 더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최근 여행사들에게 홈쇼핑은 매출 확대를 위한 필수 채널로 등극하여 해가 지날수록 주요 홈쇼핑사에서도 여행편성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TV 홈쇼핑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여행자의 선택기준을 파악하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맞는 속성들을 세분화하여, TV 홈쇼핑 여행상품의 전략적인 기획 구성과, 편성 전략등을 세워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고 기초 자료로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 연구에서 홈쇼핑 상품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이 중, 여행 상품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입장에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여행자의 선택속성, 결정성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제 TV 홈쇼핑을 통해 여행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회기분석, 신뢰도 분석, 분산 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V홈쇼핑 여행상품 구매자에 대한 선택속성 요인분석 결과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기업 이미지 및 신뢰, 구매정보, 상품구성 및 품질, 마케팅 요소로 분류하였다.
둘째, TV 홈쇼핑 여행상품 구매자에 대한 결정속성 요인분석 결과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 여행사 신뢰성’, ‘ 여행정보’, ‘평판’, ‘안전’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중 상품 구성 및 품질과 마케팅 요소가 여행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TV 홈쇼핑 여행상품 결정속성중 여행정보가 여행자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결정속성의 요인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자료를 통하여 TV 홈쇼핑 업체와 여행사의 여행상품 편성 마케팅 도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3
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4
제2장 이론적배경 6
제1절 홈쇼핑 6
1. TV 홈쇼핑의 정의 6
2. TV 홈쇼핑의 특성 10
3. TV 홈쇼핑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11
제2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15
1. 여행상품의 정의 16
2. 여행상품의 특성 17
3. TV 홈쇼핑 여행상품의 특성 18
4. TV 홈쇼핑 여행상품 판매절차 20
5. TV 홈쇼핑 여행상품 구매결정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3절 구매의도 25
1. 구매의도의 정의 25
2. TV 홈쇼핑 상품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4절 구매결정 29
1. 구매결정의 정의 29
2. TV 홈쇼핑 상품 구매결정에 대한 선행연구 30
제3장 연구설계 3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
1. 연구모형 32
2. 연구문제 설정 33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2. 설문지 구성 35
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37
1. 조사설계 37
2. 분석방법 38
제4장 분석결과 39
제1절 TV홈쇼핑 여행상품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39
제2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 중요도 분석 42
제3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결정속성 중요도 분석 44
제4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여행자의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 46
제5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여행자의 결정속성 탐색적 요인 48
제6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결정속성 신뢰도 분석 50
제7절 TV홈쇼핑 여행상품의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51
제8절 TV홈쇼핑 여행상품의 결정속성과 구매결정의 관계 53
제9절 가설검증 결과 55
제5장 결론 5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56
제2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58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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