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여행 상품의 경우 최근 홈쇼핑 채널을 통해 과거보다 더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최근 여행사들에게 홈쇼핑은 매출 확대를 위한 필수 채널로 등극하여 해가 지날수록 주요 홈쇼핑사에서도 여행편성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TV 홈쇼핑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여행자의 선택기준을 파악하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맞는 속성들을 세분화하여, TV 홈쇼핑 여행상품의 전략적인 기획 구성과, 편성 전략등을 세워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주고 기초 자료로 사용할수 있도록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 연구에서 홈쇼핑 상품에 대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이 중, 여행 상품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입장에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여행자의 선택속성, 결정성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제 TV 홈쇼핑을 통해 여행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0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 요인분석, 회기분석, 신뢰도 분석, 분산 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TV홈쇼핑 여행상품 구매자에 대한 선택속성 요인분석 결과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기업 이미지 및 신뢰, 구매정보, 상품구성 및 품질, 마케팅 요소로 분류하였다. 둘째, TV 홈쇼핑 여행상품 구매자에 대한 결정속성 요인분석 결과 총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선행연구를 통하여 ‘ 여행사 신뢰성’, ‘ 여행정보’, ‘평판’, ‘안전’으로 분류하였다. 셋째,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중 상품 구성 및 품질과 마케팅 요소가 여행자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TV 홈쇼핑 여행상품 결정속성중 여행정보가 여행자 구매결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과 결정속성의 요인을 알 수 있었으며, 이 자료를 통하여 TV 홈쇼핑 업체와 여행사의 여행상품 편성 마케팅 도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In recent years, more diverse and competitive products are being sold through TV home shopping channels, and has become an essention channel for travel product sales expension. This study is to help to provide strategic planning to make TV home shopping travel product and to organize proper travel product of TV home shopping channels by classifying the attributes of tourist’ TV home shopping tralvel product selections, and it is intended to be used as a base meterial. There are many studies on home shopping products in domestic studies, but research on travel products is insufficient. From this point of practitione’s view, the selective attributes and determinant attributes of travelers were derived from the preliminary studies. In order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the survey was conducted on customers who have purchased travel products through TV home shopping channels. A total of 304 parts were used for final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 And distribution analysis were used on this research. The followings are the analysis results. First, As a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of the selective attributions of the TV home shopping treavel products, four factors were extracted and classified into ''corporate image and trust’, ‘purchase information’, ‘product composition and quality’, and ‘marketing factor''.. Second, As a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of the determinant attributions of the TV home shopping treavel products, four factors were extracted and classified into ''travel agency reliability'', ''travel information'', ''reputation'' and ''safety'' . Third, in the fields of selective attributes, product composition and quality, marketing factor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purchase intention of tourists. Among them, the influence of product quality was highest in product composition and quality, Offers of prizes were the most influential in marketing factors. Fourth, in the fields of determinant attributes, Travel information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ourist purchase decisions, and traveling days were the most influential in travel information. Considering above conclusions, when organizing travel products at TV home shopping companies, it is necessary to focus attention on product composition, quality and marketing factors, and the travel agency should accurately inform customers about travel information when converting travelers.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1제2절 연구의 목적 3제3절 연구 방법 및 구성 4제2장 이론적배경 6제1절 홈쇼핑 61. TV 홈쇼핑의 정의 62. TV 홈쇼핑의 특성 103. TV 홈쇼핑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11제2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151. 여행상품의 정의 162. 여행상품의 특성 173. TV 홈쇼핑 여행상품의 특성 184. TV 홈쇼핑 여행상품 판매절차 205. TV 홈쇼핑 여행상품 구매결정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1제3절 구매의도 251. 구매의도의 정의 252. TV 홈쇼핑 상품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26제4절 구매결정 291. 구매결정의 정의 292. TV 홈쇼핑 상품 구매결정에 대한 선행연구 30제3장 연구설계 32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21. 연구모형 322. 연구문제 설정 33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3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2. 설문지 구성 35제3절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371. 조사설계 372. 분석방법 38제4장 분석결과 39제1절 TV홈쇼핑 여행상품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39제2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 중요도 분석 42제3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결정속성 중요도 분석 44제4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여행자의 선택속성 탐색적 요인 46제5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여행자의 결정속성 탐색적 요인 48제6절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결정속성 신뢰도 분석 50제7절 TV홈쇼핑 여행상품의 선택속성과 구매의도의 관계 51제8절 TV홈쇼핑 여행상품의 결정속성과 구매결정의 관계 53제9절 가설검증 결과 55제5장 결론 56제1절 연구결과 요약 56제2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58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