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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호 (경희대학교) 윤지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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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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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행사들에게 홈쇼핑 채널을 통한 여행상품 판매는 매출 확대를 위한 필수사항으로 인정되고 있으며, 홈쇼핑 사에서도 여행편성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 연구는 TV 홈쇼핑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선택속성이 구매의도를 이끌어 내는 과정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역할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TV 홈쇼핑 여행상품을 시청하거나 구매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TV 홈쇼핑 여행상품 선택속성 중 결재 이용 혜택,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 상품 상세정보, 상담원 역량, 방송 시간이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 상품 상세정보, 상담원 역량이 시청자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태속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가 매개로서 투입되었을 때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였고, 상품 상세정보와 상담원 역할은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TV 홈쇼핑 업체와 여행사의 TV 홈쇼핑 여행상품 편성 및 마케팅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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