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여은혜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윤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특수교육전공 여은혜
지도교수 김 윤 태

본 연구는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능력은 언어적 상호작용의 긍정적 행동과 부정적 행동, 비언어적 상호작용의 긍정적 행동과 부정적 행동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전반적 의사소통능력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 중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 결과가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통한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어 향후 개별적이고 전문적인 발달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되리라 생각한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A.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 8
B. 발달지체유아의 심리운동 10
C. 발달지체유아의 심리운동과 의사소통능력의 관계 13
Ⅲ. 연구방법 16
A. 연구대상 16
B. 연구도구 23
C. 연구설계 33
D. 연구절차 34
E. 자료처리 35
Ⅳ. 연구결과 36
A.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
중 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36
B.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유아의 의사소통능력
중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39
Ⅴ. 논의 42
Ⅵ. 결론 및 제언 45
A. 결론 45
B. 제언 47
참고문헌 48
ABSTRACT 54
국문초록 56
부 록 5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