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여은혜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윤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K-DST로 선별된 발달지체영유아를 대상으로 K-DST의 각 하위 영역(대근육운동 영역, 소근육운동 영역, 인지 영역, 언어 영역, 사회성 영역, 자조)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을 위한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떠한가?
1-3.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평가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는가?

2-1. 대근육운동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2. 소근육운동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3. 인지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4. 언어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5. 사회성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6. 자조 영역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1. K-DST로 선별된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을 위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선행연구 및 문헌 분석을 토대로 전문가 협의를 거쳐 시안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PMU 이론을 기반으로 영역별 발달지원을 위해 지연된 감각 및 운동기능이 활성화 될수록 전체 발달 과정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구성하였다. 예비연구로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가능성과 타당도를 검증한 후 최종안을 구성하였다.
연구문제2.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발달지체영유아 66명(실험집단 33명, 통제집단 33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프로그램 적용은 9주 동안 주 2회씩 총 18회가 실시되었다. 실험집단은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통제집단은 일반적인 오전 실내외 활동 및 오후 자유선택 활동을 진행하였다. 자료분석에서 대근육운동 영역, 소근육운동 영역, 인지 영역, 언어 영역, 사회성 영역, 자조 영역 검사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한 독립표본 t검증 실시, 사전·사후검사 결과를 토대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집단 간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대근육운동 발달지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간적 위치와 균형감각 연습, 신체 인식, 신체 조절, 미세 조정, 실행 중인 동작에 대한 제동 경험을 통해 대근육운동 영역의 하위요소를 지원하여 발달지체영유아의 대근육운동 영역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소근육운동 발달지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미세 조정, 사물 조작, 손과 손가락 이동성, 손의 힘, 눈과 손의 협응 등의 경험을 통해 소근육운동 영역의 하위요소를 지원하여 발달지체영유아의 소근육운동 영역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인지 발달지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감각기관을 통한 변별, 도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탐구, 창의적 표현작업 등을 통해 인지 영역의 하위요소를 지원하여 발달지체영유아의 인지 영역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언어 발달지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간과 사물에 대한 느낌 표현, 공통된 리듬 찾기, 단어 리듬 연습, 새로운 도구나 사물을 제시하고 스스로 시도할 수 있는 연습 등을 통해 언어 영역의 하위요소를 지원하여 발달지체영유아의 언어 영역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지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통성에 대한 적응연습, 역할극을 통한 표현작업, 협력 활동 등을 통해 사회성 영역의 하위요소를 지원하여 발달지체영유아의 사회성 영역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자조 발달지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로프로 매듭 짓기, 움직임 수정, 움직임 연습, 신체를 이용하여 도구를 옮기는 활동, 사물 조작 등을 통해 자조 영역의 하위요소를 지원하여 발달지체영유아의 자조 영역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K-DST로 선별된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에 효과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K-DST의 진단영역인 발달지체영유아의 대근육운동 영역, 소근육운동 영역, 인지 영역, 언어 영역, 사회성 영역, 자조 영역에 맞추어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에 다양하게 활용될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II. 이론적 배경 7
1. 발달지체영유아의 조기치료(개입) 7
2. 발달지체영유아와 심리운동 8
3. K-DST 영역별 발달지원과 심리운동 발달지원의 관련성 12
4. J. Kiphard의 PMU 16
III. K-DST로 선별된 발달지체영유아의 발달지원을 위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 22
1.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 절차 22
가.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분석 24
나.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 시안 구성 39
다. 전문가 대상 내용 타당도 검증 및 프로그램 수정·보완 40
라. 예비연구 41
마. 2차 전문가 협의 42
바. 시안 재수정 및 보완을 통한 최종시안 구성 42
2.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 구성 42
가.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47
나.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내용 49
다.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51
라.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평가 53
IV. K-DST로 선별된 발달지체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지원을 위한 심리운동 프로그램 적용 효과 54
1. 연구방법 54
가. 연구대상 54
나. 연구기간 55
다. 연구도구 56
라. 연구절차 59
마. 자료처리 및 분석 61
2. 연구결과 및 해석 62
가.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대근육운동 영역에 미치는 효과 62
나.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소근육운동 영역에 미치는 효과 66
다.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인지 영역에 미치는 효과 71
라.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언어 영역에 미치는 효과 75
마.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사회성 영역에 미치는 효과 80
바. PMU 기반 심리운동 프로그램이 발달지체영유아의 자조 영역에 미치는 효과 84
Ⅵ. 결론 및 논의 89
1. 결론 89
2. 논의 및 제언 91
참 고 문 헌 96
국문초록 112
부 록 11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