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소영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학급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 및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과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소재 S유치원 내 만 5세 통합학급 일반유아 24명 및 발달지체 유아 1명과 유아교사 2명이다.
본 연구의 설계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또래 수용도와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one-group pretest -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다.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활동참여 행동과 문제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황간 중다 기초선 설계(multiple baseline across settings)를 사용하였다. 또한 통합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교육과 중재 실행을 통한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및 분석은 다음과 같다.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또래 수용도는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윌콕슨 부호순위검증(Wilcoxon Signed-ranks test)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유아의 문제 행동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이야기나누기 시간, 실외활동 시간에 부분 간격 기록법(partial interval recording)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사전?사후 각 3회기 문제행동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세 가지 상황에서 발달지체 유아의 활동참여 행동과 문제 행동을 부분 간격 기록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시각적 및 통계분석을 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의 변화는 참여관찰과 교사 심층면담을 통해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학급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또래 수용도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문제 행동을 감소시켰다.
둘째,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지체 유아의 활동참여 행동 증가와 문제 행동을 감소시켰으며,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셋째, 통합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교육과 중재실행이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었다.
따라서, 학급 및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 일반유아 및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토대로 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 기관의 통합학급 운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구성원이 행동지원 팀을 구성하여 협력적으로 중재를 실행하였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 결과에 대해 행동의 수준, 경향, 비중복 비율(PND), 2표준 편차 띠 등의 시각적 분석과 통계분석을 활용하여 중재효과를 알아보았다.
셋째,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에서 실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중재 방안임을 입증하였다. 더불어 유아교사는 통합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각 지역의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의 자문 및 특수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사들은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의 전환과 교사전문성 및 교사효능감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1
1. 통합교육 11
1.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의의 11
1.2 통합교육의 필요성 12
1.3 통합학급에서의 문제 행동 중재 13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중재 15
3.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 고찰 19
3.1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19
3.2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21
3.3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변화 22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설계 28
3. 연구 도구 29
4. 연구 장소 36
5. 연구 절차 37
6. 자료 수집 및 분석 71
7. 신뢰도 및 타당도 74
Ⅳ. 연구 결과 77
1. 일반유아의 행동에 대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77
2.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대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82
3. 통합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교육과 중재실행을 통한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변화 91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102
1.1 일반유아의 행동에 대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102
1.2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대한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효과 104
1.3 통합교육 및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교사교육과 중재 실행을 통한 유아교사의 교사 효능감 변화 106
2. 결론 107
참고문헌 110
부 록 127
영문요약 15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