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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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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소영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5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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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학급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행동 및 태도와 발달지체 유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강원도 소재 S유치원 내 만 5세 통합학급 일반유아 24명과 발달지체 유아 1명이다. 연구 설계는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또래 수용도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사용하였다.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활동참여 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상황 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자료수집 및 분석은 먼저,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또래 수용도는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윌콕슨 부호순위검증(Wilcoxon Signed-ranks test)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유아의 문제행동은 자유선택활동 시간, 이야기나누기 시간, 실외활동 시간에 부분 간격 기록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사전․사후 각 3회기 문제행동의 변화를 비교․분석하였다.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세 가지 상황에서 발달지체 유아의 활동참여 행동과 문제행동을 부분 간격 기록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시각적 및 간편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통합학급 일반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발달지체 유아에 대한 또래 수용도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고,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다. 둘째,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발달지체 유아의 활동참여 행동 증가와 문제행동을 감소시켰으며, 중재 효과가 유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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