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0
목 차Ⅰ. 서론.............................................................................................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53. 연구문제...................................................................................................7Ⅱ. 이론적 배경................................................................................81. 난독증의 이해가. 난독증의 개념................................................................................8나. 난독증의 음운인식과 해독의 문제..........................................11다. 난독증의 신경학적 문제............................................................152. 난독증의 학업 특성가. 학업적 자기효능감.......................................................................18나. 시험불안.........................................................................................223. 학교부적응가. 학교부적응의 행동 특성.............................................................27나. 학교부적응의 원인.......................................................................294. 난독증에 대한 중재..............................................................................32가. 난독증에 대한 중재 종류..........................................................33나. 난독증에 대한 중재 효과..........................................................36Ⅲ. 연구방법.....................................................................................381. 난독증 고위험군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업특성의 구조적 관계분석(연구1)가. 연구대상..........................................................................................39나. 측정도구..........................................................................................40다. 자료수집..........................................................................................44라. 난독증의 선별................................................................................45마. 자료분석..........................................................................................462.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에 대한 중재효과(연구2)가. 연구대상..........................................................................................47나. 측정도구..........................................................................................48나. 자료수집..........................................................................................53다. 난독증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 과정...............................55마. 자료분석..........................................................................................59Ⅳ. 연구결과.....................................................................................601. 중학생 일반군과 난독증 고위험군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에 차이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60나. 시험불안의 차이 ........................................................................61다. 학교부적응의 차이 ......................................................................632.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 간의 관계 비교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65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68다. 시험불안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71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과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가. 전체집단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75나. 일반군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79다. 난독증 고위험군 집단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 ..........834. 초등학생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 읽기이해능력, 어음청취력, 청지각능력에 대한 중재효과 ................................................................86Ⅴ. 논의 ..........................................................................................90Ⅵ. 결론 및 제언 ............................................................................99참고문헌..............................................................................................................102부 록..............................................................................................................118ABSTRACT......................................................................................................12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