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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은희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송선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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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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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본 연구는 난독증 고위험군 학생의 학교 적응을 도와주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기 위해, 난독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중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시험불안을 학업특성으로 묶어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읽기훈련 및 청지각적 취약성을 개선하는 훈련을 통해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에 중재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OO시의 OO 중학교 1~3학년 378명을 대상으로 난독증 선별검사지를 사용하여 일반군 191명과 난독증 고위험군 84명으로 분류하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에서 차이가 있는지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이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지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 부적응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또한 난독증으로 인해 청소년기에 학교부적응으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 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에 대한 중재를 실시하였는데, 그 대상은 경기도 00시 11개 지역아동 센터의 초등학생 1~6학년 243명이었다. 난독증 선별검사지를 통해 난독증 위험군 104명을 선정하여 심화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읽기능력에 대해서는 KOLRA와 BASA를 청지각능력은 어음청취력 검사와 주파수변이 인식에 대한 청지각 검사를 사용하였다.
검사결과 읽기와 어음청취력이 가장 낮은 수준부터 난독증 고위험군 40명을 훈련 대상으로 최종 선정하여 읽기훈련과 청지각 자극 훈련을 방학기간동안 각각 13회 훈련하였다. 그리고 훈련을 통해 초등학생 난독증 고위험군에서 읽기능력, 읽기 이해능력, 어음청취력, 청지각능력에 중재효과가 나타나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난독증 고위험군은 일반학생에 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저하 되어 있고 시험불안을 더 느끼며 이로 인해 학교부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에서 첫째, 중학생 일반군과 난독증 고위험군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도,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시험불안은 인지적 시험불안, 감정적 시험불안, 일반적 시험불안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교부적응은 교사관계, 교우관계, 학습활동, 학습 규칙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이 긍정적인 관계인지를 알아보는 연구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과의 관계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도,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은 모두 학교부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시험불안의 관계에서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과제난이도, 자기조절효능감, 자신감은 모두 시험불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과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과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전체집단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매개효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군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은 매개효과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난독증 고위험 군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이 매개효과 역할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원인을 분석해보면, 난독증 고위험군의 특성인 낮은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연구대상이 가지는 집단의 특성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넷째, 초등학생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 읽기이해능력, 어음청취력, 청지각능력에 대한 중재전후 차이를 보면 읽기능력은 해독과 읽기유창성 부분에서 모두 중재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별히 중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읽기이해능력도 향상이 되었는데 이는 문자 해독이 자동화되어 주의력을 문장이해로 돌릴 수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재 전후 좌우측 귀의 어음청취력과 좌우측 귀의 청지각능력도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어 듣기영역에서 중재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난독증 요인으로 인해 읽기능력이 떨어지고 이로 말미암아 학습부진에 이르는 난독증 고위험군 학생들의 학습성과 회복을 위한 해결책을 연구하기 위해 먼저 난독증 고위험군 학생들이 보이는 학업 특성을 알아 보았다. 그리고 부정적 학업특성으로 난독증 고위험군 학생들이 학교부적응에 이르기 전에 조기에 언어적, 신경학적 원인 및 증상을 파악하고 맞춤형 중재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재효과를 기반으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할 수 있다.

주요어: 난독증,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 청지각

목차

목 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5
3. 연구문제...................................................................................................7
Ⅱ. 이론적 배경................................................................................8
1. 난독증의 이해
가. 난독증의 개념................................................................................8
나. 난독증의 음운인식과 해독의 문제..........................................11
다. 난독증의 신경학적 문제............................................................15
2. 난독증의 학업 특성
가. 학업적 자기효능감.......................................................................18
나. 시험불안.........................................................................................22
3. 학교부적응
가. 학교부적응의 행동 특성.............................................................27
나. 학교부적응의 원인.......................................................................29
4. 난독증에 대한 중재..............................................................................32
가. 난독증에 대한 중재 종류..........................................................33
나. 난독증에 대한 중재 효과..........................................................36
Ⅲ. 연구방법.....................................................................................38
1. 난독증 고위험군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업특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연구1)
가. 연구대상..........................................................................................39
나. 측정도구..........................................................................................40
다. 자료수집..........................................................................................44
라. 난독증의 선별................................................................................45
마. 자료분석..........................................................................................46
2.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에 대한 중재효과(연구2)
가. 연구대상..........................................................................................47
나. 측정도구..........................................................................................48
나. 자료수집..........................................................................................53
다. 난독증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중재 과정...............................55
마. 자료분석..........................................................................................59
Ⅳ. 연구결과.....................................................................................60
1. 중학생 일반군과 난독증 고위험군 간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에 차이
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60
나. 시험불안의 차이 ........................................................................61
다. 학교부적응의 차이 ......................................................................63
2. 학업적 자기효능감, 시험불안, 학교부적응 간의 관계 비교
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65
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68
다. 시험불안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71
3.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교부적응과의 관계에서 시험불안의 매개
효과
가. 전체집단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75
나. 일반군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79
다. 난독증 고위험군 집단에 대한 시험불안의 매개효과 ..........83
4. 초등학생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 읽기이해능력, 어음청취력, 청지각능력에 대한 중재효과 ................................................................86
Ⅴ. 논의 ..........................................................................................90
Ⅵ.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102
부 록..............................................................................................................118
ABSTRACT......................................................................................................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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