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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호서대학교) 송선희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0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10 - 222 (13page)
DOI
10.5762/KAIS.2021.22.1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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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난독증 고위험군 학생의 학교 적응을 도와주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기 위해, 읽기훈련 및 청지각적 취약성을 개선하는 훈련을 통해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에 중재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난독증으로 인해 청소년기에 학교부적응으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에 대한 중재를 실시하였는데, 그 대상은 경기도 00시 11개 지역아동 센터의 초등학생 1~6학년 243명이었다. 난독증 선별검사지를 통해 난독증 위험군 104명을 선정하여 심화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읽기능력에 대해서는 KOLRA와 BASA를 청지각능력은 어음청취력 검사와 주파수변이 인식에 대한 청지각 검사를 사용하였다. 초등학생 난독증 고위험군의 읽기능력, 읽기이해능력, 어음청취력, 청지각능력에 대한 중재전후 차이를 보면 읽기능력은 해독과 읽기유창성 부분에서 모두 중재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별히 중재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읽기이해능력도 향상이 되었는데 이는 문자해독이 자동화되어 주의력을 내용이해로 돌릴 수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재 전후 좌우측 귀의 어음청취력과 좌우측귀의 청지각능력도 모두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주어 듣기영역에서 중재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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