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봉주 (안양대학교,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안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eidman과 Zager(1987)가 개발한 교사소진척도(Teacher Burnout Scale, 이후 TBS로 칭함)를 번안하여 국내 교사를 대상으로 소진을 측정 하는데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인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 성하기 위하여 첫째, TBS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둘째, TBS의 타당도와 신뢰도 는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문항 번역 및 역번역, 예비문항 구성, 최종문항 선정, 타당도 검증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문항 번역 및 역번역 단계에서는 영어와 한국어의 이중 언어 구사가 가능한 4 인의 도움으로 원척도를 한국어로 번안하였다. 그리고 예비문항 작성 단계에서는 현직 초·중등교사 14인, 수석교사 2인이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여 TBS 문항 번 역본을 완성하였다. TBS 예비문항(21문항)에 대하여 초·중등교사 230명을 대상 으로 최종문항 선정 단계를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단계에서의 내적일치도와 개별문항과 총점 간의 상관이 낮은 13번 문항을 삭제하였다. 그리고 탐색적 요인 분석에서 요인 부하량에 대한 기준에 따라 6번 문항을 추가로 삭제하였다. 타당도 검증 단계에서는 한국형 TBS(19문항)의 타당화 검증을 위해 533명의 교사를 대 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4개 하위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양호한 적 합지수를 얻었고, 이를 통해 교직만족 5문항, 행정지원의 지각 6문항, 직무스트레 스의 지각 5문항, 학생에 대한 태도 3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TBS 19문항이 확인 되었다. 그리고 한국형 TBS의 공인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수렴타당도와 변별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수렴타당도를 검증을 위해 MBI, 교사직무스트레스 척도를, 변별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교사효능감 척도, 사회적지지 척도를 활용하여 상관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한국형 TBS는 MBI, 교사직무스트레스 척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교사효능감 척도, 사회적지지 척도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바, 공 인 타당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한국형 TBS의 문항내적 일치도는 전체 Cronbach?s α값이 .887, 하위영역별 신뢰도는 .762에서 .809의 범위에 있는 것으 로 나타나 안정적인 척도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4개의 하위요인 구조와 19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TBS는 타당도와 신뢰도가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국내 교사들의 소진을 측정하는데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TBS 타당화를 위해 전국단위의 표집을 시도하였다는데 의의 가 있다. 둘째, 행정적인 지원과 지도성을 포함한 TBS가 국내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소진측정도구로서 타당하고 신뢰로운 척도임을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셋째, TBS를 사용한 교사소진 연구들이 교원정책 및 교사지원 시스템 개발에 의미있는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에 근거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향후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육 현장을 더 반영할 수 있는 문항을 추가하 여 보완하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소진 완화에 대한 행정지원 이나 직무 환경 조성에 관한 정책 수립 시 좀 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연구 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초·중등 교사의 성별, 경력, 직급, 학력, 소재지 등과 같은 직무환경에 따른 교사소진의 차이를 밝히는 후속 연구가 이어질 필요 가 있다. 그리고 한국형 TBS를 활용한 종단 연구를 통해 교사소진의 변화 과정을 탐구해 볼 수 있으며, 국내·외 교사의 소진 정도와 양상, 소진 원인 등에 대한 국 제 비교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다.

목차

감사의 글
차례
표목차
그림목차
국문초록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연구문제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교사소진
제2절 교사소진척도
1. 교사소진척도의 현황
2. TBS의 특징과 활용
제3절 교사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개인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연구절차
1. 문항번역 및 역번역
2. 예비문항 구성
3. 최종문항 선정
4. 타당도 검증
제2절 연구대상
제3절 측정도구
1. TBS (Teacher Burnout Scale)
2. MBI (Maslach Burnout Inventory)
3. 교사직무스트레스 척도
4. 교사효능감 척도
5. 사회적지지 척도
제4절 자료분석
제4장 연구결과
제1절 연구 1 : 최종문항 선정
1. 문항분석
2. 탐색적 요인분석
3. 하위요인 간 상관분석
4. 신뢰도 분석
제2절 연구 2 : 타당도 검증
1. 확인적 요인분석
2. 타당도 분석
제5장 논의 및 결론
제1절 요약 및 논의
1. 요약
2. 논의
제2절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