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주 (용머리초등학교) 유정이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9 - 11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eidman과 Zager(1987)가 개발한 교사소진척도(Teacher Burnout Scale, 이하 TBS)를 번안하여 국내 교사를 대상으로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TBS의 구성요인을 확인하고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원척도를 번역과 역번역 하였고, 예비문항(21문항)에 대하여 초·중등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최종문항을 선정하였다. 여기에서 내적일치도와 개별문항과 총점 간의 상관이 낮은 13번 문항을 삭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에서 요인 부하량에 대한 기준에 따라 6번 문항을 추가로 삭제하였다. 53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여 4개 하위개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양호한 적합지수를 얻었고, 이를 통해 교직만족 5문항, 행정지원의 지각 6문항, 직무스트레스의 지각 5문항, 학생에 대한 태도 3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TBS 19문항이 확인되었다. 4개의 하위요인과 19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한국형 TBS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양호한 교사소진 측정 도구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