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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덕수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지도교수
이장호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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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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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궤 선로를 사용하는 국가는 인도, 일본, 동남아시아 등 전 세계 17만km(15%) 이상이다. 일본을 제외하고 협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국가는 유지관리 및 시설투자 미비로 인한 시설 노후화로 조속한 개량 및 현대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최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국가간 철도연결 및 기존 철도개량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나 선로설계기준이 없는 국가가 많고 인접국가간 기준이 상이한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 국가의 협궤 철도의 선로기준 비교 및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며 국가간 철도 연결의 일관성 확보가 가능한 협궤 선로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최근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협궤 철도 개량사업 진출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구성 2
Ⅱ. 협궤 선로의 현황 및 선로기준 분석 3
2.1 협궤선로 현황, 국가간 연결 및 계획 3
2.1.1 협궤 선로의 현황 3
2.1.2 협궤의 선형 및 시설 현황 7
2.1.3 국가간 철도연결 계획 10
2.1.4 기존 협궤철도 개량 계획 12
2.2 주요 국가의 선로기준 분석 15
2.2.1 인도 15
2.2.2 일본 18
2.2.3 베트남 23
2.2.4 미얀마 25
2.2.5 주요 국가의 선로설계기준 분석 28
Ⅲ. 선로 기준의 이론적 배경 32
3.1 선로 기준의 이론적 근거 32
3.1.1 캔트의 공식 32
3.1.2 차량의 전복 및 안전율과의 관계 34
3.1.3 최소곡선반경 및 속도 35
3.1.4 완화곡선 길이의 산정 35
3.1.5 종곡선 36
3.1.6 건축한계 37
3.1.7 궤도 중심간격 39
3.2 관련 선행연구 40
3.2.1 궤도구조 개량관련 40
3.2.2 열차풍에 대한 안전한계 관련 41
3.2.3 철도 설계하중 체계 관련 43
Ⅵ. 협궤의 선로기준 정립 44
4.1 선로기준 44
4.1.1 최대캔트 44
4.1.2 부족캔트 45
4.1.3 완화곡선 48
4.1.4 종곡선 50
4.1.5 기울기 52
4.1.6 시공기면 폭 53
4.1.7 열차표준하중 55
4.1.8 협궤 철도의 선로기준 요약 61
4.1.9 협궤와 표준궤 선로기준 비교 64
4.2 본 논문 제시 선형기준 효과 분석 65
Ⅳ. 결 론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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